윈도8.1 하이퍼V로 OS 여러개 쓰려면…

일반입력 :2014/08/11 10:20    수정: 2014/08/11 10:24

윈도8.1에 있는 하이퍼V를 이용해 데스크톱이나 서버에 또 다른 윈도나 리눅스를 설치하는 건 어렵지 않게 됐다. 그렇다고 해도 게스트OS로 쓰기 위한 OS 라이선스를 필요로 하는 것은 전과 달라진 게 없다.

미국 지디넷은 10일(현지시간) 윈도8.1과 윈도서버2012 R2에 내장된 하이퍼V를 쓸 때 게스트 OS를 구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윈도8.1 프로는 하이퍼V를 기본으로 내장한다. 하이퍼V는 엔터프라이즈급 가상화 솔루션으로 개발자와 IT전문가 사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개발자들은 하이퍼V로 VM을 만든 후 그곳에서 개발한 앱의 호환성을 테스트하고 기능을 시험할 수 있다. 문제는 하이퍼V VM에 올릴 OS를 구하는 것이다.

윈도7 프로페셔널의 경우 윈도XP모드를 제공한다. 윈도XP모드는 윈도 가상PC의 복제판을 비롯해 초보적인 가상화툴을 포함한다. XP모드는 윈도7에서 쓸 수 없는 장치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게 해준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윈도8 이후 버전은 XP모드를 제공하지 않는다. 대신 하이퍼V를 통해 윈도나 리눅스를 설치해쓸 수 있게 했다.

윈도8.1 위에 윈도 VM을 만든다고 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만약 마이크로소프트개발자네트워크(MSDN) 가입자라면 윈도의 라이선스키를 받기 용이하겠지만, 모든 VM마다 각각의 키를 다 받야할까. 아니면 내가 가진 윈도8.1의 라이선스를 계속 재활용할 수 있을까. 상황은 꽤 복잡하다.

■윈도 엔터프라이즈와 소프트웨어어슈어런스(SA)

윈도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의 볼륨라이선스를 보유한 기업이라면 SA도 체결한다. 이 경우 설치권한을 확장해 가상데스크톱액세스 권한을 얻을 수 있다.

라이선스를 가진 디바이스에서 VM 당 윈도 인스턴스 4개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동일한 OS를 사용해 듀얼부트 설치도 할 수 있다.

SA는 개인적으로 구매하는 제품이 아니다. 이는 기업이 볼륨라이선스계약을 체결해야 구매할 수 있다. 특히 대규모의 기업이 주로 사용하는 고가의 프로그램이다.

■MS 소프트웨어 평가판

윈도 VM을 임시로 생성해 테스트나 수개월짜리 단기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할 때 유용한 방안다.

MS는 테크넷 평가판센터에서 윈도7, 윈도8, 윈도8.1을 무료로 90일동안 이용할 수 있는 평가판을 제공한다. 윈도서버의 최신버전은 MSDN 평가판센터에서 180일 무료평가판을 받을 수 있다.

평가판은 기간동안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 ISO 포맷으로 받은 이미지를 하이퍼V VM에 곧바로 설치할 수 있다. 이용기간 종료 후엔 모든 것을 재시작해야 한다. 정품 라이선스를 받아도 삭제 후 재설치를 해야하므로 평가판 기간 중의 이용내용을 유지할 수 없다.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위한 VM

MS의 'mordern.IE' 사이트는 인터넷익스플로러(IE)를 테스트할 할 수 있게 설계된 테스트VM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 VM을 IE 테스트용 외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이 테스트VM은 OS X, 리눅스, 윈도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VM웨어와 버추얼박스, 하이퍼V 등을 지원한다. 윈도XP, 윈도비스타, 윈도7, 윈도8, 윈도8.1을 IE와 이용할 수 있는 VM이미지라 보면 된다.

다운로드 받은 RAR 압축포맷은 VM에 압축을 해제하면 OS설치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다. IE VM은 90일 간 이용할 수 있다.

■MSDN 서브스크립션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MS의 모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MSDN이나 테크넷을 구독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작년말부터 MS는 테크넷의 신규 구독을 받지 않는다.

때문에 남은 방안은 MSDN이다. MSDN 운영체제 1년 구독은 가입 시 82만원가량의 비용이 든다. 윈도와 윈도서버 최신버전을 테스트와 개발 목적에 한해 이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는 물리적 하드웨어나 새 VM에 설치할 수 있다. 하지만 평가판과 달리 만료일이 없다. 즉 MSDN 구독을 종료해도 라이선스가 사라지지 않는다는 의미다. OS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는 한 설치된 OS의 라이선스는 영원하다.

■패키지 소프트웨어

윈도의 리테일 버전은 언제든 구매해 사용하면 된다. 온라인 소매점이나 OEM 버전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리테일 버전은 MS가 판매하는 윈도 가운데 가장 비싸다. OEM 버전은 리테일 버전보다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다. 아마존이나 뉴에그(Newegg) 등이 윈도7 프로페셔널 시스템빌더 DVD(OEM)를 140달러에 팔고 있다. 리테일 버전은 약 300달러다.

윈도7 시스템빌더 OEM 라이선스 조항은 개인적 용도라도 새로운 VM에 설치하는 걸 금지한다. 그러나 이에 대한 기술적인 제한조치는 없다.

윈도8의 경우 MS는 시스템빌더를 위한 개인용 라이선스로 불리는 새 조항을 만들었다. 기존 조항 대신 들어간 이 조건으로 VM에 설치하는 게 특별히 금지됐다.

MS는 윈도8.1을 출시하면서 윈도7의 라이선스 조항을 원상복귀시켰다. 개인용권한라이선스를 없앤 것이다. 이로 인해 윈도8 시스템빌더 OEM 박스를 사고 VM에 설치했다면, 윈도8.1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윈도8.1 시스템빌더를 사서 VM에 설치했다면, 기술적으로 라이선스 조항을 위반하는게 된다.

이 방법은 법적으로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이용을 권하지 않는다.

관련기사

■하이퍼V와 리눅스

MS는 공식적으로 하이퍼V에 리눅스 설치를 지원한다. 최신 리눅스 배포판의 경우 MS 리눅스통합서비스(LIS)를 포함하고 있어 하이퍼V에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윈도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게 아니라면 이게 가장 편한 방법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