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10, 내 PC에서 쓸 수 있을까

윈도10 설치할 수 있는 PC 사양 정리

일반입력 :2015/03/09 10:19    수정: 2015/03/09 10:19

마이크로소프트(MS)는 윈도10 정식버전 출시 후 1년간 기존 윈도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그렇다면 윈도10을 설치할 수 있는 PC 하드웨어의 최소사양은 무엇일까.

최근 미국 지디넷은 윈도10을 설치할 수 있는 PC의 하드웨어 사양을 정리했다.

MS 윈도는 그동안 새 버전 출시 때마다 PC 신제품 수요를 끌어올렸다. 하지만 윈도10의 경우 1년간 기존 윈도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어서 전과 다른 시장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MS는 현재 윈도10 테크니컬프리뷰 안내페이지를 통해 요구되는 시스템 사양을 열거해놨다. MS는 “기본적으로 당신의 PC가 윈도8.1을 구동할 수 있다면, 윈도10을 써도 좋다. 확실치 않다면, 걱정마라. 윈도는 프리뷰를 설치할 수 있는지 당신의 시스템을 체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윈도8 이상 버전을 사용중인 PC라면 윈도10도 무리없이 쓸 수 있다.

구체적인 하드웨어 사양은 다음과 같다.

-프로세서:1GHz 이상

-RAM: 1GB(32비트) 혹은 2GB(64비트)

-하드디스크 공간: 16GB

-그래픽카드: WDDM 드라이버와 MS 다이렉트X 9 그래픽 디바이스

-MS 계정 및 인터넷 연결

여기서 프로세서 요구사양을 더 따져야 한다. 윈도8/8.1은 프로세서에서 PAE, NX, SSE2를 지원해야 한다.

PAE는 32비트 프로세서에서 4GB 이상의 물리적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NX를 위해 필요하다.

NX는 악성코드 소프트웨어의 공격에서 PC를 보호하기 위한 프로세스 차원의 기능이다. SSE2는 서드파티 앱과 드라이버에 사용되는 표준 명령어 세트다.

이같은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테스트하는 방법이 있다.가장 쉬운 방법은 윈도8/8.1 업그레이드 어시스턴트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것이다. 만약 하드웨어 사양이 충분치 않다면 윈도 설치 이전에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없다고 나온다.

또 다른 확인법으로 CPU-Z라 불리는 유틸리티가 있다. 이를 실행해 인스트럭션 항목을 확인한다. SSE2, EM64T, VT-d, vt-x 등의 표시가 나타난다면 윈도10을 설치할 수 있다. EM64T가 PAE를 지원한다는 것이고, VT-d나 VT-x가 NX를 지원한다는 의미다.

CPU-WORLD란 웹페이지에서 CPU의 자세한 사양을 검색해 찾아보는 것도 가능하다.

NX를 지원하는 프로세서라 해도 시스템 BIOS에서 꺼졌을 수도 있다. 이 경우 BIOS에 들어가 활성화시켜야 한다.

윈도8/8.1 64비트 버전도 설치할 수 있는 프로세서 요구사항이 존재한다. CMPXCHG16b, PrefetchW, LAHF/SAHF 같은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 다행히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기능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

MS는 또한 “윈도10 테크니컬프리뷰는 몇몇 PC 프로세서와 하드웨어 배열을 지원하지 않는다”며 “이는 64비트 CPU와 압축된 OS를 쓰는 32GB/16GB 구형 기기를 포함한다”고 적었다.

관련기사

64비트를 지원하고 16GB 이상의 하드디스크 용량을 가진 기기라도 윈도10을 설치할 수 없다는 의미다. 압축된 OS를 사용하는 경우가 그러한데, 에를 들면 HP 스트림7 같은 기기가 윈도8을 압축해 사용한다.

가상머신에 설치하는 경우 하드웨어가 가상화를 지원한다면 윈도10을 설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