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를 위한 소소한 개발툴 활용팁

'뇌섹 개발자'로 만들어주는 툴의 세계④

컴퓨팅입력 :2015/07/23 13:22    수정: 2015/07/23 13:38

김우용, 임민철, 임유경 기자

개발자를 성장시키는 8할은 삽질이라고들 한다. 그러나 불필요한 삽질은 피해가는 게 좋은 것도 사실이다. 생산성을 높여줄 플러그인과 기타 개발도구들, 꿀 같은 정보가 흐르는 사이트들 모아 정리했다.

■이클립스 코드 재구성을 도와주는 '퀵텍스트'

이클립스 플러그인 중 검색을 도와주는 게 ‘퀵텍스트’다. 파일이 수천개 씩 되는 대규모 프로젝트 환경에서 퀵텍스트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ctrl+shift+L’ 단축키를 써서 검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프로젝트내 편집중인 파일 안에서, 다른 파일에서, 다른 프로젝트에서 순서로 찾아주는 기능이다. 퀵텍스트만 있으면 아무리 파일이 많아도 겁날 것이 없다.

■C언어 개발자라면, VI C택(Ctags)

C언어 개발자가 언어의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이다. 타이핑할 때 함수를 자동으로 띄워준다.

■X코드 메소드명을 쉽게 찾아주는 '퍼지컴플릿'

애플 X코드에서 메소드명을 쉽게 찾아주는 플러그인이다. 원래는 좌우앞자리를 순차적으로 검색해야 하지만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중간글자까지 추정해서 찾아준다. 단 플러그인 설치 후 X코드가 좀 느려질 수 있으니 성능과 편리함 중에서 선택을 고민해야 한다. 성능저하를 감수할 만 하거나 고사양 맥프로, 아이맥을 사용하는 개발자라면 써볼 만 하다.

원래는 유료 플러그인 기능이었다가 애플이 X코드에 기본 탑재한 스파크인스펙터라는 기능도 유용하다. X코드에서 시각화를 도와주는 부가솔루션이다. 개발 중인 앱의 UI에 올라가는 구성요소를 분석해서 3D로 나타내어 효율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게 해준다.

■비주얼스튜디오 필수 플러그인 ‘비주얼스튜디오어시스트’

비주얼스튜디오어시스트는 25만원짜리 상용플러그인이다. 특정 파일을 연결해 빠르게 열어주는 것, 헤더에서 코드와 심볼 위치를 빠르게 찾아주는 기능, C++에서 특정 클래스나 함수 호출하는 기능 등이 유용하다. 일부 기능은 MS가 비주얼스튜디오의 기본 기능으로 포함시키기도 했다.

■어도비 브래킷에도 깃플러그인과 에멧

어도비의 브래킷의 경우 깃플러그인이 유용하다. 이 플러그인을 쓰면 커밋할 때 지워진 부분과 추가된 부분을 알기 쉽게 표시해준다. 또 에멧(emmet)이라는 플러그인은 웹사이트 개발 시 태그와 속성을 일괄적으로 입력 및 편집할 수 있게 해주고 로컬의 리소스 경로를 코딩할 때 표시해준다.

■에디터는 아니지만...알아 두면 좋은 툴들

네이버에서 만든 테스팅 자동화 도구 기타(GUITAR)는 자동으로 브라우저를 띄워서 테스트한 다음 결과 페이지를 생성해 보여 준다. 브라우저 종류와 동작 등을 지정할 수 있어 테스트에 들어가는 시간과 수고를 덜 수 있다. 네이버에서 10년간 테스팅 업무를 해온 QA 담당자가 직접 만들었다고 한다.(다운받기 http://dev.naver.com/projects/guitar/download/note... 허광남 대표 추천)

게릿(GERRIT)이라는 툴도 있다. 깃(GIT)이 코드변경내역을 차근차근 보여 준다면, 게릿은 거기에 댓글을 달수있게 해준다. 코드를 원격으로 리뷰하고 관리하는 데 유용하다고 한다. 최근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바로가기 https://www.gerritcodereview.com/ 유명환 소장 추천)

개발할 때 운영체제(OS) 환경을 표준화 하기 좋은 방법으로 데스크톱 VM을 활용하면 좋다. VM을 이미지로 떠서팀원들이 동일하게 사용하면 같은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다.(유명환 소장 추천)

■꿀 같은 정보가 모인 사이트

http://okdevtv.com/md/ 이클립스 단축키 기능이 인텔리J에선 어떤 단축키로 실행되는지 대조표로 정리한 페이지다. 이클립스에서 요즘 대세 인텔리J로 옮겨 타고 있는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정보일 듯 하다.

http://www.sideeffect.kr/popularconvention/ 언어별로 어떤 코드컨벤션을 선호하는지 기트허브에 커밋된 코드를 분석해 집계한 사이트다. 2014년 11월까지 업데이트 돼 있다. 기트허브에 올라온 자바스크립트, 자바, 파이선, 스칼라, 루비, C#, PHP 언어에 대한 인기 코드 컨벤션을 보여주고 있다. 콤마를 행 마지막에 쓰는지 처음에 쓰는지, 중괄호를 함수명에 붙여 써야하는지 헷갈린다면 이 사이트를 참조해 보자.

http://rankedin.kr/users 랭크드인이라는 사이트도 있다. 기트허브 한국 사용자 중 가장 많은 즐겨찾기를 받은 개발자의 순위를 매겨 놨다. 7179개 즐겨찾기를 받은 다음카카오 최준건 님이 현재 1위다. 랭크드인에서는 한국 개발자 언어분포와, 톱100 인기 개발자 중 이직 희망자 및 개발자 소속 회사 등 통계정보도 얻을 수 있다.


[연재 순서]

① 뇌섹 개발자로 만들어주는 툴의 세계

② 개발자, 코드 빈 칸으로 왜 싸우지?

관련기사

③ 개발툴에 대한 선배의 조언

④ 개발자를 위한 소소한 개발툴 활용팁

김우용, 임민철, 임유경 기자yong2@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