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하면서 전진한 하사비스, 특히 인상적"

김신 카이스트 석사과정 2016.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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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스트에서 열강하고 있는 데미스 하사비스. (사진=뉴스원)

'알파고 아버지' 특강 수강한 카이스트 학생의 감상

“이미 예약자도 받았다던데요. 기자들도 엄청 많고, 들어가서 보기 힘들걸요?”


사시사철 조용한 카이스트(KAIST) 캠퍼스가 모처럼 붐볐다. 구글 알파고 개발자인 데미스 하사비스 때문이었다. 이세돌 9단과 2차례 대국을 연이어 승리한 덕분이었다. 방송사 카메라와 기자들로 행사 시작 몇 시간 전부터 엄청나게 붐볐다. 학생들이 긴 줄을 서서 자신도 들여보내달라고 아우성치고 있었다.

원래 우리 연구실에서도 다같이 강연을 들으려 했다. 하지만 열명 가까운 인원이 앉을 자리를 도저히 확보할 수 없을 것 같았다.

그래서 혼자 카메라와 노트북을 들고 강연장으로 향했다. 갈 땐 호기롭게 “영상까지 찍어오겠다”고 큰소리쳤다. 점심도 포기하고 두 시간 전에 서둘러 갔지만 이미 강연장엔 사람들로 꽉 차 있었다. “인공지능에 관심 있는 사람이 이렇게나 많았던가?”란 말이 절로 나왔다.

겨우 구석진 자리를 하나 잡고 앉을 수 있었다. 화장실이라도 갔다 오면 나도 다시 못 들어오겠구나 싶었다.

■ 대국 응해준 이세돌 9단에 감사와 존경 표시

사실 난 바둑은 잘 모른다. 흰 돌과 검은 돌로 승부를 겨루는 유서깊은 보드 게임 정도로 알고 있다. 내가 알고 있는 바둑 선수는 ‘응팔에 나왔던 최택’ 정도다.

머신 러닝이나 딥 러닝에 대해서도 아주 깊이 있는 지식은 없다. 일반인들보다 조금 더 아는 수준이다. 과학이나 공학 분야에서 뜨거운 이슈가 생길 때마다 내게 묻는 분들이 꽤 많다. 힉스 입자가 발견되었을때 그랬고, 최근에 있었던 중력파 검출 발표때도 그랬다. 하지만 카이스트 석사과정 학생이라고 모든 분야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알파고는 다를 것 같았다. 그래도 평소에 간단한 코딩은 조금 하니까, 뭐라도 들어보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더 큰 관심은 다른 곳에 있었다. 과연 세계적인 연구자는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떻게 저 자리에 오를 수 있었는지 조금이라도 살펴보고픈 욕구도 적지 않았다.

하사비스의 강연은 원론부터 시작해 복잡한 이론적 설명으로 이어졌다. 그는 일반적인 학습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으로 강연을 시작했다.

데미스 하사비스의 강연 장면. 워낙 사람들이 많아 가까이 접근할 수 없었다. 데미스 하사비스의 강연 장면. 워낙 사람들이 많아 가까이 접근할 수 없었다.

잘 알려진 것처럼 하사비스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만들 때 처음엔 게임부터 시작했다. 이날 강연에서 하사비스는 게임을 처음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했다.

게임은 무제한적인 트레이닝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바이어스(bias)가 없을 뿐 아니라 진행 과정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곤 퐁(Pong) 게임 같은 간단한 초기 게임들을 학습한 AI의 게임 플레이 영상을 여러 개 보여줬다.

학습한 게임 수에 따라서 인공지능의 게임 실력이 어떻게 달라지는 지 한 눈에 알 수 있었다. 그 장면을 보면서 마냥 멀게만 느껴지던 딥 러닝이 꽤 귀엽게 느껴졌다.

이렇게 분위기를 띄운 하사비스는 본격적으로 알파고 얘기를 했다. 그는 알파고를 개발하면서 하필 바둑을 택한 이유부터 설명했다. 여러 언론을 통해 알려진 그대로였다. 바둑은 인류가 가지고 있는 가장 복잡한 게임이란 것. 그래서 계산과 동시에 직관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알파고를 개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리곤 알파고의 알고리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복잡한 알고리즘 얘기는 전공 분야 학생이 아니면 쉽게 알아듣긴 힘들다. 자세한 알고리즘 얘긴 이미 여러 언론에서 조금씩 다뤘기 때문에 여기서 굳이 다시 설명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아무래도 가장 큰 관심은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일 것이기 때문이다.

하사비스는 알파고 개발이 끝나고 어느 정도 수준인지 확인하고 싶었다고 했다. 하지만 그 땐 이미 개발팀에 있는 사람들의 바둑 실력을 넘어선 상태여서 더 이상 확인할 방법이 없었다고 했다. 그래서 프로 바둑 기사와 대결을 벌이게 됐다는 것이다. 지난 해 판후이 2단에 이어 바둑 최고수인 이세돌 9단과 연이어 대결한 건 그 일환이라고 했다.

어제 이세돌 선수는 경기가 끝난 뒤 “프로그래머들을 존경한다”고 했다. 그 점에선 하사비스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세계 최고 바둑 기사인 이세돌 9단과 대결해볼 수 있어서 감사하다고, 그리고 영광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세돌 9단이 남은 경기를 잘 치뤘으면 좋겠다고 그를 응원한다고 하면서 강연을 마쳤다.

■ "매 순간 수 없이 많은 실수 했다"

하지만 이날 강연에서 진짜 내 관심을 끈 건 이어진 질의 응답시간이었다. 학생들이 자신의 관점에서 질문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한 박사과정 선배가 던진 질문이 두고 두고 기억에 남았다. 그 분은 “성공 스토리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으니, 본인 인생에서 가장 큰 실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고 질문했다.

나도 굉장히 궁금했던 질문이었다. 솔직히 알고리즘이라든가 AI가 지향하는 바에 대한 질의응답은 이미 여러 차례 나왔기 때문이다. 인터넷을 조금만 뒤져보면 이 문제와 관련된 하사비스의 생각은 쉽게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실수에 대한 질문은 여태까지 보지 못했던 것 같아 귀가 쫑긋해졌다.

강의를 마치고 떠나는 하사비스. 간신히 한 컷 찍을 수 있었다. 강의를 마치고 떠나는 하사비스. 간신히 한 컷 찍을 수 있었다.

이 질문에 대해 하사비스는 겸손한 듯 하면서도 굉장히 자신감있게 대답했다. 자신도 매 순간 수 없이 많은 작은(micro) 실수들을 겪었기에 일일이 나열하기에도 너무 많을 정도라고 했다. 하지만 거시적인(macro) 관점선 가고 있는 길에 늘 신뢰를 갖고 있었다고 대답했다.

이날 강연에서 그가 설명한 수 많은 얘기들보다 그 말 한 마디가 더 크게 와 닿았다. 매 순간 순간이 좌절과 낙담, 실패의 연속인 대학원생에게는 참 위로가 되는 말이었다.

강연이 끝나고 다시 연구실로 돌아오니 온 몸에 힘이 쭉 빠지는 듯했다. 사람 많은데서 카메라, 노트북 챙겨가면서 강연을 듣느라 엄청나게 체력을 소모한 탓이었다. 온 몸에 힘이 쭉 빠지고, 머리는 어질어질, 다리는 후들후들. 한시간동안 가만히 앉아 있는 것만으로도 이렇게 많은 체력을 소모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울 뿐이었다.

그러고 내 컴퓨터에 앉으니, 워드 프로세서를 실행시키다 말고 에러 메시지를 띄우는 나의 소중한 데스크톱이 보인다. “어휴, 옆집 알파고는 바둑도 둘 줄 안다는데, 넌 뭐니?”

모하비 더 마스터, 텔루라이드에 없는 LFA 버튼 탑재

조재환 기자2019.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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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비 더 마스터 앞모습 (사진=기아차)

카투홈 시스템도 마련..19일 사전계약 시작 예상

기아자동차가 빠르면 19일 모하비 더 마스터 사전계약을 시작할 예정이다. 텔루라이드에 없는 스티어링 휠 LFA(차로 유지 보조) 버튼 등 첨단 사양을 더해 대형 SUV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모하비 더 마스터가 이전 모하비보다 달라진 점은 바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다. 업계에 따르면, 모하비 더 마스터는 정차와 재출발이 가능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보조, 전방충돌방지보조 등이 담겼다.

기아차가 14일 공개한 모하비 더 마스터 외관에는 왼쪽 버티컬 큐브 형태 주간주행등 부근에 레이더 센서가 자리잡은 것을 볼 수 있다. 또 윈드쉴드에는 차선을 인식하기 위한 카메라가 자리잡았다. 하지만 현대차 쏘나타와 기아차 K7 등에 마련된 빌트인 캠은 제외될 전망이다.

지난 3월 공개됐던 신형 모하비 실내 랜더링 이미지. 이 디자인이 모하비 더 마스터에 적용될 예정이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지난 3월 공개됐던 신형 모하비 실내 랜더링 이미지. 이 디자인이 모하비 더 마스터에 적용될 예정이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모하비 더 마스터 스티어링 휠에는 차로 유지 보조 버튼이 마련된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없이도 시속 0에서 150km/h 범위까지 차로 유지 보조를 쓸 수 있다는 의미다. 북미지역에서 판매되는 기아차 텔루라이드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작동되야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을 쓸 수 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현대차 팰리세이드도 차로 유지 보조를 쓸려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써야 한다.


실내에는 차량에서 집안의 가전제품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카투홈’ 시스템이 들어간다. 계기반과 센터페시아에는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기아차는 국내 시장에서 모하비 더 마스터를 플래그십 대형 SUV로 키울 방침이다.

모하비 더 마스터의 외관은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공개됐던 콘셉트카 ‘모하비 마스터피스’와 큰 차이점이 없다.

차량 뒤쪽도 기존 모하비 마스터피스와 큰 차이점이 없다. 모하비 전용 엠블럼 양쪽에 후진등이 새롭게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하비 더 마스터의 외장 색상은 ▲스노우 화이트 펄 ▲오로라 블랙펄 ▲플라티늄 그라파이트 등 인기 색상과 ▲스틸 그레이 ▲리치 에스프레소 등 신규 색상 5종으로 운영된다.

모하비 더 마스터 공식 판매가격은 다음달 초 출시 때 발표되며, 사전계약 시작 때 판매 예정가가 공개될 예정이다.

조재환 기자 / jaehwan.cho@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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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세종청사 현판식 개최

박수형 기자2019.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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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춘희 세종시장,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참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세종청사에서 현판식을 개최했다. 현판식에는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해 이춘희 세종시장,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참석했다.

과천청사에서 지난달 25일부터 시작된 이전 작업은 3차례에 걸쳐 차질 없이 진행, 8월10일자로 모두 마무리됐다.


과기정통부의 세종시 이전은 행복도시법 개정과 이전기관 고시에 따라 이뤄졌다. 부처 본부와 별도기구, 파견 직원 등 약 950명이 이전했다.

과기정통부는 물리적 거리가 한층 가까워진 다른 중앙행정기관과 대전지역 출연연구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유영민 장관은 “세종시대를 맞아 국정현안을 신속하고 긴밀하게 소통해 해결하는 한편, 출연연과 유기적 연계를 통해 현장감 있는 정책으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수형 기자 / psooh@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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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테슬라 모델 3 오너, 슈퍼차저 충전 유료

조재환 기자2019.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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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스타필드 하남 매장에 전시된 테슬라 모델 3 (사진=지디넷코리아)

일부 모델 S·모델 X 오너도 별도 혜택 안받으면 유료

테슬라코리아가 우리나라 모델 3의 슈퍼차저 이용을 유료로 정하고, 이에 대한 과금체계 방안을 곧 마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코리아는 모델 3 국내 주문 시작을 알리는 페이지에서 한 때 슈퍼차저 이용을 무료로 표기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표기며, 현재 이 무료 표기는 수정 작업을 거친 후 사라진 상태다.


테슬라코리아는 북미 본사의 방침대로, 모델 3 고객들의 슈퍼차저 이용을 유료로 정한다. 또 무료 슈퍼차저 충전 혜택이 없는 모델 S와 모델 X 고객도 충전 시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아직까지 테슬라코리아의 모델 3 슈퍼차저 과금체계 방안이 발표되지 않았다.

현재 테슬라코리아는 서울시 청담 스토어와 경기도 스타필드 하남 쇼핑몰 내 스토어 두 곳에 모델 3를 전시하고 있다. 테슬라코리아는 30분마다 차량의 특징을 설명하고, 차량 내부 디스플레이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 세션을 현재 운영하고 있다.

조재환 기자 / jaehwan.cho@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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