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애플 도움없이 아이폰 잠금 풀었다

외부 전문가 도움 받아...소송전도 종료

컴퓨팅입력 :2016/03/29 08:32    수정: 2016/03/29 09:30

황치규 기자

아이폰 잠금 해제를 둘러싸고 법정 싸움으로까지 확대된 애플과 미국 정부 간 공방전이 끝나는 모양새다.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애플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테러 용의자가 쓴 아이폰 잠금장치를 풀고 내부 데이터에 접근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미국 법무부는 29일(현지시간) 지난해말 캘리포니아 샌버나디오에서 벌어진 총격 사건 용의자로 밝혀진 무슬림 부부 중 남편인 사이드 파룩이 사용한 아이폰 데이터에 접근하는데 성공했다면서 애플을 상대로한 소송을 취하한다고 발표했다.

정부에 따르면 FBI는 현재 파룩이 쓴 아이폰에 저장된 데이터를 검토 중이다.

미국 정부는 외부에서 도움을 받아 아이폰 잠금장치를 풀었다. 외부 어느쪽에서 도움을 받았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관련기사

지난달 캘리포니아 연방법원은 애플에게 사이드 파룩이 사용한 아이폰에 걸린 잠금장치를 FBI가 풀 수 있도록 도와주라고 명령했고 이를 애플이 거부하고 나서면서 FBI와 애플간 공방은 이슈로 부상했다.

애플은 아이폰 비밀번호를 우회할 수 있는 iOS 버전을 따로 개발해 달라는 FBI의 요구는 아이폰에 백도어를 만드는 것이며, 아이폰 사용자들을 해커 공격에 취약하게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