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업체가 앱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안희정 기자2016.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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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체류시간 등 급증…온라인 퍼스트몰 특히 강세

온라인에만 터를 두고 있는 소매점들의 앱이 '온오프라인'에 모두 젖줄을 대고 있는 업체들의 앱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온라인 퍼스트 몰들이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친 덕분으로 풀이된다.

모바일 앱 분석 전문 업체인 앱애니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리테일 앱 성장’ 보고서를 내놨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유통업계의 주력 채널은 모바일 플랫폼으로 넘어가고 있다. 오프라인 기반의 많은 유통업체들도 옴니채널 전략에 힘을 쏟으며 모바일 전략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온라인 퍼스트 리테일 앱의 성장세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상위 10개 온라인 퍼스트 리테일 앱이 상위 10개 온오프라인 리테일 앱에 비해 확연한 강세를 보였다.

특히 한국은 고객 참여도 면에서 온라인 퍼스트 앱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사이트에 머문 시간을 나타내는 사용자당 평균 세션 수가 다른 국가에 비해 거의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공하는 11번가, 쿠팡, 위메프 등 온라인 몰들의 성장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앱 유형별 평균 세션 및 성장률을 비교한 결과, 한국은 온라인 퍼스트 앱에서 다른 국가에 비해 매우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2015년 7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아이폰 리테일 앱 월간 실사용자 순위를 비교한 결과, 한국은 쿠팡, 티몬, 위메프, 11번가, 지마켓, CJ One 등 총 6개의 온라인 퍼스트 앱이 상위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전세계적으로 봤을 때 온오프라인 리테일 앱들의 총 체류 시간은 지난 1년 사이 약 40% 이상 증가했다. 반면 온라인 퍼스트 앱은 그보다 높은 50% 이상의 증가율을 보였다.

특히 한국, 미국, 일본에서 리테일 앱의 총 체류 시간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앱애니 측은 한국과 일본은 고령화와 인구 성장 둔화로 인해 리테일 업자들이 기존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더욱 많은 투자를 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모바일 리테일 부문은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수년 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앱애니는 보다 많은 이용자를 모바일로 끌어들이기 위해 앱스토어 전략, 구글 및 앱스토어 피처드를 적극 활용하고 노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올바른 광고 네트워크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효과적인 푸시 알림이나 앱 내 고객 서비스 통합,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장려하는 시기 적절한 제안 및 추천, 매장 내 쇼핑 개선 등을 통해 앱과 매장 간 완벽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앱애니 측은 이 외에도 모바일 페이, 모바일 기기의 특성을 활용한 시스템 등 고객 여정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 혁신에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희정 기자 / hjan@zdnet.co.kr

기아차 쏘울 부스터 EV, 美 EPA서 391km 주행거리 인증

조재환 기자2019.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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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울 부스터 EV 전면부 (사진=지디넷코리아)

국내 환경부 공인 주행거리보다 5km 높게 인증 받아

기아자동차 쏘울 부스터 EV가 14일(현지시간) 미국 환경보호청(EPA)로부터 주행거리 243마일(약 391km)을 인증받았다.

64kWh 용량의 배터리가 들어간 쏘울 부스터 EV EPA 공인 주행거리는 국내 환경부 인증 주행거리(386km)보다 5km 높다. 39.2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된 도심형 모델은 국내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250km를 갈 수 있다.

같은 용량의 배터리가 들어간 기아차 니로 EV는 , 미국 EPA에서 239마일(약 384km),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은 258마일(415km)을 인증받았다.

쏘울 부스터 EV 외부(사진=지디넷코리아) 쏘울 부스터 EV 외부(사진=지디넷코리아)

쏘울 부스터 EV 실내 (사진=지디넷코리아) 쏘울 부스터 EV 실내 (사진=지디넷코리아)

미국 씨넷 로드쇼는 이날 보도에서 “2020년형 쏘울 EV(쏘울 부스터 EV 미국 현지명)는 93마일(약 149km) 주행거리를 획득했던 지난 세대 모델에 비해 주행거리 면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한편 기아차는 15일부터 쏘울 부스터 EV 생산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이달 내 쏘울 부스터 EV를 100대 생산할 계획이다.

지난달 14일부터 사전계약이 시작된 쏘울 부스터 EV(전기차)의 사전계약 대수는 1월 22일 기준으로 2천939대를 넘어섰다. 이는 기아차의 올해 쏘울 부스터 EV 생산물량 대수 2천대 선을 넘은 기록이다.

기아차는 아직 쏘울 부스터 EV의 출시 일정과 정확한 가격 계획을 밝히지 않았다.

조재환 기자 / jaehwan.cho@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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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갤탭S5e' 공개…무게 400g에 두께 5.5mm

이은정 기자2019.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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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갤럭시탭S5e.(사진=삼성전자)

빅스비 보이스 첫 탑재

삼성전자는 슬림한 디자인에 강력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는 태블릿 신제품 '갤럭시탭S5e'를 17일 공개했다. 갤럭시탭S5e는 실버, 블랙, 골드 3종으로 2분기부터 글로벌 시장에서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갤럭시탭S5e는 스타일과 실용성을 모두 갖춘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인다. 무게는 400g, 두께는 5.5mm의 메탈 디자인으로 휴대성과 내구성을 강화해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탭S5e는 10.5형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와 하만의 오디오 전문 브랜드 'AKG'의 음향기술로 완성한 4개의 스피커 등으로 향상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한다.

물리적 홈 버튼을 제거하고 디스플레이의 상하단 베젤을 최소화해 슬림한 디자인을 완성했으며 16:10의 화면비로 보다 향상된 시청 경험을 선사한다.

또 갤럭시탭S5e는 3D 입체 서라운드 음향 효과인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지원하며, 사용자가 태블릿을 가로로 사용하는지 세로로 사용하는지 인식해 자동으로 스피커를 전환함으로써 최적의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탭S5e는 삼성 태블릿 최초로 '빅스비 보이스'를 탑재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탭S5e를 통해 빅스비와 연동된 가전 제품을 음성으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고, '단축 명령어' 기능을 통해 한번의 음성 명령으로 복합적인 다양한 작업도 실행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용자들은 비디오 시청, 게임 플레이 등 엔터테인먼트에 몰입할 수 있는 더 큰 화면의 태블릿을 원한다"며 "갤럭시 탭 S5e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고 풍부한 경험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 lejj@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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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탐사로봇 오퍼튜니티가 남긴 멋진 사진들

이정현 미디어연구소2019.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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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NASA / JPL-Caltech

이번 주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화성 탐사로봇 ‘오퍼튜니티 로버’가 약 15년 간의 임무를 마쳤다며 작별 인사를 전했다.

오퍼튜니티는 암석 성분을 분석하는 LBS 분광기 등을 통해 물의 흔적을 찾아냈고, 엔데버 분화구에서도 물에 의해 형성된 고대 흔적을 찾는 등 수 많은 업적을 남겼다. 또, 오퍼튜니티가 그 동안 지구로 보내온 사진은 약 21만 5천 장에 달한다.

미국 IT매체 더버지는 13일(현지시간) 오퍼튜니티 로버를 기념하며 오퍼튜니티가 보내 온 대표 사진들을 모아서 소개했다.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대학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대학

이 사진은 오퍼튜니티가 화성에 착륙한 지 24일이 지난 후 전송한 사진으로, "빈 둥지(empty nest)"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오퍼튜니티는 화성 착륙 시, 낙하산을 타고 내려와 에어백에 싸여 안전하게 착륙했는데 그 때 쓰인 낙하산의 모습이다.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 / USGS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 / USGS

2014년 오퍼튜니티는 화성에서 블루베리를 닮은 둥근 암석의 사진을 발견했다. 동그란 암석의 크기는 약 3cm정도로, 이 동그란 암석의 정체를 두고 화산 폭발설, 암석 내부에 수분이 결집되면서 생성된 것이라며 화성에 물이 있었다는 증거라는 의견, 운석이 충돌해 생긴 것이라는 설 등 다양한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오퍼튜니티는 자신의 발자국과 먼지 폭풍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촬영했다. (사진=NASA / JPL-Caltech) 오퍼튜니티는 자신의 발자국과 먼지 폭풍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촬영했다. (사진=NASA / JPL-Caltech)

2016년 3월 오퍼튜니티는 거리를 헤치고 나아가는 회오리 모양의 먼지 바람, ‘더스트 데빌(dust devil)’ 모습이 담긴 사진을 촬영했다. 화성에서 흔히 관측되는 더스트 데빌 현상은 태양에 의해 데워진 화성 지표면의 대기가 차가운 대기 사이로 빠르게 상승하면서 생성되는 회오리 모양의 먼지 바람이다.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 / 애리조나 주립 대학)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 / 애리조나 주립 대학)

이 사진은 2012년 오퍼튜니티가 촬영한 사진으로 화성의 엔데버 분화구 앞으로 멋진 화성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사진 : NASA / JPL-Caltech / 코넬대학) (사진 : NASA / JPL-Caltech / 코넬대학)

2004년 오퍼튜니티는 화성의 엔듀런스 분화구를 가로지르는 최고 높이 1m 이하의 붉은 모래 언덕 사진을 보내왔다.

(사진 : NASA / JPL-Caltech) (사진 : NASA / JPL-Caltech)

2010년 촬영된 이 사진은 오퍼튜니티의 네비게이션 카메라가 자신이 화성 지표면에 남긴 바퀴흔적을 카메라에 담은 모습이다.

더 많은 사진은 여기(▶자세히 보기)에서 감상 할 수 있다.

이정현 기자 / jh7253@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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