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후각 장치 'VAQSO VR' 등장

게임입력 :2017/01/22 10:38    수정: 2017/01/22 10:46

시각과 청각에 이어 가상의 후각을 제공하는 VR 장치가 공개됐다.

폰아레나 등 외신은 VAQSO가 개발한 후각 VR 장치 'VAQSO VR'이 도쿄 아키하바라에서 열린 발표회를 통태 공개됐다고 2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VAQSO VR은 영상에 맞춰 정해진 향기를 제공해 영상이나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가상현실 후각 장치 'VAQSO VR'.

향기는 기기에 내장된 카트리지에 여러 향을 넣은 후 분사하는 방식으로 발표회에서는 3종의 향기가 내장되는 모델이다. 추후 5~10종의 향기를 포함할 수 있는 버전도 공개할 예정이다.

VAQSO VR은 유니티엔진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이 내장돼 있어 이를 이용해 무선으로 냄새가 나오는 타이밍을 설정할 수 있다.

이 기기는 가로 120mmX 세로 35mm X 너비 15mm로 초코바 정도의 크기로 오큘러스 리프트, PS VR, HTC 바이브 등 기존 VR 헤드셋 아래 부분에 장착해 사용한다. 1회 충전으로 약 2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카트리지는 하루 한시간씩 약 1개월 사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VAQSO VR을 장착한 VR헤드셋.

체험회에서는 정해진 사물을 총으로 쏠 수 있는 슈팅 게임 'ZaaZ VR'이 공개됐다. 오큘러스 리프트를 지원는 이 게임에서 이용자가 총을 쏘면 화약 냄새를 맡을 수 있고 날아오는 복숭아를 맞추면 복숭아 향기를 느낄 수 있다.

VAQSO VR은 올해 말 정식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며 개발을 위한 기업용 버전은 올 봄부터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