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좌의 게임' HBO 해킹 파문, 갈수록 확산

해커들 "6개월치 수입 달라" 요구담은 영상 배포

방송/통신입력 :2017/08/09 09:16    수정: 2017/08/09 10:42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미국 케이블 채널 HBO 해킹 파장이 커지고 있다. 해커들이 인기 시리즈 ‘왕좌의 게임’ 대본을 사전 유출한 데 이어 이번엔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담은 5분 분량의 동영상까지 유포했다.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HBO 시스템을 해킹한 해커들은 지난 7일(현지시간) 자신들의 요구 사항을 담은 5분 분량의 동영상을 공개했다.

‘미스터 스미스’ 명의로 된 이 동영상 수신인은 리처드 플레플러 HBO 최고경영자(CEO)로 돼 있다.

해커들은 사흘 안에 요구 금액을 지불하지 않을 경우 HBO 프로그램과 함께 기업 비밀 자료를 인터넷에 올려버리겠다고 협박했다.

(사진=씨넷)

또 HBO 관련 자료 1.5 테라바이트(TB) 분량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기엔 방영을 앞둔 여러 시리즈 물과 함께 수 백 만건의 기업 내부 자료까지 포함돼 있다는 게 해커들의 주장이다.

해커들의 요구 조건은 구체적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들은 “6개월 치 월급을 비트코인으로 지급해달라”고 요구했다.

자신들의 월급 산정 기준도 밝혔다. 기업 시스템 해킹 등을 통해 매년 1천200만~1천500만 달러 가량을 벌어들이고 있다는 것. 따라서 1년 수입의 절반 가량을 달라는 게 이들의 요구사항이다.

해커들은 또 HBO 시스템을 뚫는 데 6개월 가량 걸렸다고 공개했다. 이들은 또 매년 제로데이 보안 약점을 확보하기 위해 50만 달러 가량을 지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신들의 투자 금액과 한 해 수입 등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밝힌 뒤 그에 합당한 대가를 지불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해커들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동영상과 함께 3.4GB 분량의 파일도 함께 공개했다. 이 파일 속엔 HBO 내부망과 관리자 암호 같은 민감한 정보도 담겨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HBO GO 애플리케이션

이와 함께 ‘왕좌의 게임’ 이번 주 방영분 대본도 공개해버렸다.

관련기사

특히 공개된 문건 속엔 HBO가 ‘왕좌의 게임’ 출연배우 접촉 목록 같은 민감한 정보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엔 배우들의 전화 번호와 이메일 주소 같은 개인 정보들도 있었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해커들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HBO 측은 경찰 및 사이버 보안 전문가들과 함께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