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모바일 야심, 단말-OS 접고 브라우저로

iOS-안드로이드용 '엣지' 프리뷰 출시

컴퓨팅입력 :2017/10/10 13:04    수정: 2017/10/10 15:33

마이크로소프트(MS)가 마침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를 위한 모바일 브라우저를 공개했다. iOS 및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서 구동되는 '엣지(Edge)' 브라우저다.

MS는 지난 5일 공식 윈도 블로그를 통해 'MS엣지 포 iOS'와 'MS엣지 포 안드로이드' 프리뷰 버전을 소개했다. 윈도10 최신 브라우저 엣지 사용자가 iOS와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와 연계된 인터넷 사용 시나리오를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원문보기]

마이크로소프트는 2017년 10월 5일 공식 윈도 블로그를 통해 모바일 엣지 브라우저 출시가 다가왔음을 밝혔다. 엣지 포 iOS(왼쪽)와 엣지 포 안드로이드(오른쪽).

MS 최근 모바일용 오피스를 비롯한 생산성 앱을 내놓으며 타사 모바일 플랫폼 사용자와의 접점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모바일 엣지 출시는 그 일환이다. 윈도 운영체제(OS)로 데스크톱을 넘어 모바일 영역까지 제패하겠다는 야심을 접은 분위기다.

일례로 지난달(9월) 하순 MS 창업자 빌 게이츠는 자신이 아이폰을 안 쓰지만 스마트폰을 윈도폰 대신 안드로이드 기기로 바꿨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8일(현지시간) 조 벨피오레 MS PC태블릿폰 사업부 기업부사장(CVP)은 윈도10 모바일 및 하드웨어 사업 포기를 시사하는 발언을 트위터에 쓰기도 했다. [☞관련기사]

■모바일용 엣지, 아직 일반 공개 안 돼

마이크로소프트가 프리뷰 버전으로 소개한 iOS 및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엣지 브라우저와 윈도10 PC간 연동 기능 소개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

두 모바일 엣지 브라우저의 주요 기능은 유사하다. PC용 엣지처럼 즐겨찾기(Favorites), 목록읽기(Reading List), 새탭 페이지(New Tab Page) 및 읽기화면(Reading View)을 지원한다. 윈도10 엣지 브라우저를 통해 열고 오갔던 웹페이지를 모바일 기기로도 찾아갈 수 있다.

아직 이 앱은 프리뷰 버전이라 모든 일반 사용자가 쓸 수는 없다. MS엣지 포 iOS는 소개 시점에 애플 '테스트플라이트'에 가입해 시험판으로 내려받을 수 있었다. 다만 10일 현재 테스트 유저 1만개 제한이 차서 더 이상 신청할 수 없다.

MS엣지 포 안드로이드는 소개될 당시 '곧 배포될 것'이라 예고됐다. 하지만 10일 현재까지 프리뷰 버전도 정식 배포를 시작하지 않은 상태다. MS는 "안드로이드용 MS엣지 앱에 마무리 손질을 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iOS 및 안드로이드 기기용 엣지 모바일 브라우저 앱 프리뷰 버전을 소개하면서 과거 애로우(Arrow)라는 이름으로 선보였던 론처 앱을 '마이크로소프트 론처'라는 이름으로 공식 배포하기 시작했다.

MS는 모바일 엣지 프리뷰 앱을 내려받을 수 있는 단계가 되면 알려주겠다며 알림 신청을 받고 있다. iOS 기기 사용자는 자신의 이름과 애플ID 정보를 입력하면 앱스토어 앱 등록 알림을,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플레이스토어 앱 등록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모바일용 엣지 프리뷰는 미국 지역에서 영어 언어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출시됐다. MS는 다른 지역 및 언어권으로 프리뷰 출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에서 '로밍패스워드'같은 일부 미지원 기능도 추후 지원될 예정이다.

■정식 출시 언제 될까…"가을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 주요기능 연동"

아직 MS는 iOS 및 안드로이드용 브라우저 앱의 정식 출시 일정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어림짐작해 볼 수는 있다.

관련기사

MS는 iOS 및 안드로이드용 엣지 앱이 곧 정식 배포될 윈도10 세번째 대규모 업데이트인 '가을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의 '컨티뉴 온 PC'를 지원한다고 소개했다. 컨티뉴 온 PC는 사용자가 윈도10 PC와 모바일 기기에서 사진, 문서 등 파일 다루는 작업을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기능으로 묘사됐다. 이날 모바일용 엣지 브라우저 프리뷰와 함께 소개된 '마이크로소프트 론처'도 지원하는 기능이다.

MS는 모바일용 엣지 프리뷰와 론처, 2가지 앱이 모두 컨티뉴 온 PC를 지원한다고 언급했다. 업데이트 배포 시기 전후로 모바일 엣지 프리뷰 및 정식판이 순차 공개될 것으로 기대해볼만하다. 가을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 배포일자는 오는 10월 17일(현지시간)이다. [☞관련기사1] [☞관련기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