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인터넷방송, 후원금 상한액 비교해보니

‘아프리카TV’ 일 3천만원…‘팝콘TV’ 무제한

인터넷입력 :2017/10/20 14:48    수정: 2017/10/20 14:54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아프리카TV의 ‘별풍선’ 후원금 상한이 과하다는 지적이 나온 가운데, 다른 개인인터넷 방송이 책정한 후원금 및 결제 상한액에도 관심이 모인다.

이에 아프리카TV를 비롯해 팝콘TV, 카카오TV, 유튜브 등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개인 인터넷방송의 후원금 상한액을 조사해봤다.

조사 결과 아프리카TV와 팝콘TV가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됐다.

■ 아프리카TV, 일 후원 한도 '3천만원'

지난 13일 과방위 국감에서 알려진 것처럼 아프리카TV가 정한 별풍선 후원 상한액은 1일 3천만원이다.

한 성인 이용자가 하루 동안 총 3천만원을 별풍선으로 방송 진행자에게 선물할 수 있다는 뜻이다.

개인인터넷방송 후원 및 결제 한도 비교 표.(자료=각사 및 의윈실)

청소년은 한 달 결제 한도가 10만원으로 낮은 편이다. 하지만 청소년들 역시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별풍선 상품권을 이용하면 결제 한도 상관없이 충전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프리카TV 측은 별풍선 충전 시 본인이 사용 한도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사용자 스스로 무분별한 별풍선 사용을 막아주는 안전장치를 두고 있다.

■ 팝콘TV, 일 후원 한도 '무제한'

더이엔엠이 운영하는 팝콘TV도 높은 금액의 후원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됐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실이 더이엔엠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팝콘TV가 정한 후원 아이템 ‘팝콘’의 1일 충전 한도는 약 1천만원이다.

팝콘TV 팝콘구매하기 페이지. 9만900개까지 구매가 가능하게 설정돼 있다.

하루 동안 팝콘을 약 1천만원까지 구매할 수 있다는 뜻인데, 후원 한도에 대한 공식 정보는 회사와 연락이 닿지 않아 받아볼 수 없었다.

이에 팝콘TV 과금관련 문의 대표 고객센터에 확인해본 결과 “결제는 하루 최대 1천만원까지 가능하나, 후원 한도는 따로 없는 것으로 안다”는 답을 받았다.

■ 카카오TV, 일 후원 한도 '70만원'

카카오TV는 성인의 경우 1일 후원 한도가 70만원으로 제한돼 있다. 또 유료 포인트인 ‘초코’의 1회 최대 충전 가능액은 200만원으로, 누적 충전보유액 상한도 200만원으로 정해져 있다.

카카오TV

만 15세 미만 청소년의 경우는 5만원으로 충전 제한이 걸려 있으며,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카카오TV에서 방송을 하더라도 후원금을 받을 수 없도록 돼 있다.

또 매일 후원액을 점검하고, 이상 징후 확인 시 이를 목록화해 관리한다. 문제가 확인될 경우 환전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과도한 후원 문제를 예방하고 있다.

■유튜브, 일 후원 한도 '50만원'

끝으로 ‘슈퍼챗’이란 이름으로 후원하기 기능이 있는데, 1일 결제 및 후원 한도가 50만원으로 제한돼 있다.

또 카드 결제만 가능해 청소년들은 원칙적으로 슈퍼챗을 사용할 수 없게 돼 있다.

관련기사

게임 크리에이터 대도서관이 모바일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중 슈퍼챗을 통해 올린 메시지를 보고, 후원금을 받는 모습.(사진=유튜브 블로그)

한편 이번 국감에서 개인인터넷 방송의 다양한 문제들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와 내용 심의기관인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은 관련 대책을 마련 중이다.

정부는 확인 국감이 열리는 30일 이전에 정리된 내용을 국회 해당 상임위에 보고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