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편집권, 정무위 확감서도 뜨거운 공방

김성동 "대선 때 편파편집"…심상정 "홍준표, 메인에 82번 노출"

인터넷입력 :2017/10/31 16:25    수정: 2017/10/31 16:38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에 이어 정무위원회 확인 국정감사에서도 네이버 뉴스 편집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김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네이버가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정치 뉴스를 불공정하게 배열했다면서 편집 권한을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31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선동 의원은 지난 8월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만난 사실을 거론하며 질의를 시작했다.

김 의원은 "네이버가 준대기업집단으로 지정되면서 총수에게 가해지는 사익 편취 규제를 회피하기 위한 목적에서 김 위원장을 만나러 간 것이 아니냐"고 질문했다.

이 같은 질문에 대해 이 GIO는 "해외 사업만 책임지고 있는데 기업 전체를 책임지는 총수가 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본 것"이라며 "제가 법무실장과 최고재무책임자를 대동한 게 아니라 원래 실무진과의 만남으로 잡혀 있던 약속에 제가 추가로 참석한 것이다"라고 해명했다.

■ 김성동 "편집권 포기해야" 주장도…심상정 '1위 사업자 책임감' 강조

한국프로축구연맹의 청탁에서 비롯된 네이버 뉴스 부당 편집 문제도 거론됐다. 김선동 의원은 "언론재단 조사에 따르면 포털사가 언론에 해당된다고 보는 국민이 50%가 넘고, 네이버가 언론 사업자에 해당한다는 판결 결과도 있다"며 "현재 네이버가 자사 뉴스 페이지의 편집권을 갖고 있는데, 뉴스 편집 권한은 포기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네이버가 지난 대선 관련 기사도 부당하게 배열했다고 질타했다.

김선동 의원은 "1위 대선 후보였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기사도 뉴스 메인에서 밀려나도록 조작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는 게 네이버"라며 "이를 어떻게 규제하고 어떤 알고리즘으로 투명하게 운영할 것인지, 책임 의식을 갖고 제도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해진 네이버 GIO.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에 이어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해진 GIO를 증인으로 신청하진 않았지만 묻고 싶은 점이 있다"며 질의를 시작했다.

심 의원은 "지난 대선 때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네이버 뉴스 메인에 적게 노출돼서 편파적인 뉴스 편집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데, 당시 마찬가지로 대선 후보였던 저는 딱 1번 노출됐다"며 "자유한국당의 경우 대선 후보가 뉴스 메인에 82번 노출됐는데도 편파 보도라고 화를 내고 있는데, 저는 뉴스 알고리즘에 잘 보이려면 어떻게 해야 되냐"며 농담을 건넸다.

관련기사

이해진 GIO가 "뉴스 배열은 사람이 직접 편집하고, 뉴스를 검색할 때 나타나는 결과에서 알고리즘이 개입되는 것"이라고 설명하자 심상정 의원은 "모든 과학 기술의 관건은 인간이라 본다"며 "인간 없는 기술은 인류에게 흉기가 될 수밖에 없고, 이는 암울한 미래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작정 기술에 모든 것을 떠넘기는 것은 좋지 않다고 본다"며 "네이버가 1위 포털사업자로서의 책임을 갖고 이번 국정감사 출석을 혁신의 계기로 삼았으면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