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블록체인 다단계에 칼 빼들었다

정부·기업 연합해 '인터넷 보안 공동체' 구성키로

인터넷입력 :2018/01/16 08:01    수정: 2018/01/16 08:03

중국 정부가 블록체인 개념을 악용한 금융사기 및 다단계 모델에 대해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 부처 및 기업 연합군을 출범시켰다.

중국 CCTV에 따르면 중국 공안부, 최고인민검찰원, 최고인민법원, 산업정보화부, 중국 인민은행 등이 인터넷 불법 산업 체인 퇴치를 위해 '인터넷 보안 공동체'를 꾸리기로 했다. 더 많은 정부 부처와 기업이 손잡을 예정이다.

여기서 인터넷 불법 산업 체인이란 각종 금융 사기를 일컫으며 특히 블록체인 개념을 차용한 가상화폐 다단계 업종을 주로 의미한다.

최근 중국과 한국 등지에서 가상화폐발행(ICO) 등을 명목으로 거래소에 등재되지 않은 가짜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금을 유치하는 수법의 다단계가 성행하고 있다.

후순위 투자자 유치를 통해 수당을 받는 등의 조건을 제시하며 투자를 권유하고 있으나 피해시 금액 보전도 불가하다.

CCTV에 따르면 텐센트 관계자는

인공지능(AI) 기술의 보급에 따라 인터넷 불법 산업 사슬도 기존의 바이러스와 전화 사기 등 단편적인 모델에서, 고도의 금융사기를 통해 진화하고 있다며 이번 연합체 출범의 의미를 밝혔다.

중국 텐센트 관계자는 "최근 블록체인 개념을 이용한 가상화폐 등이 성행하면서 이미 2천 여 종의 가상화폐가 활성화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문제는 여기서 기생한 다단계 플랫폼이 판을 치면서 이미 3천 여 개의 회사가 넘어선 것이며 범죄 금액 규모가 너무 커서 리스크 역시 매우 큰 상황"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인터넷 불법 산업사슬의 진화가 신종 인터넷 범죄의 산업화, 전문화를 가능케했다는 것이다. 이에 중국 정부 부처와 기업이 함께 연합체를 꾸려 관련 금융 사기 정보를 공유하고 기술 자원 등도 활용해 온라인·오프라인에서 퇴치에 힘쓸 계획이다.

중국 산업정보화부 관계자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 안면인식 등 기술을 이용해 악성 사이트와 모바일 앱 등을 찾아내고 인터넷 산업에 대한 관리감독 및 분석 역량을 높일 것"이라고 각종 기술 접목 계획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