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ICO 막을 때 우리에겐 절호의 기회

[블록체인&ICO 집중분석③]기업이 나간다

인터넷입력 :2018/05/20 13:00    수정: 2018/05/23 08:20

블록체인이 4차산업혁명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급부상하면서 암호화폐 공개(ICO)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 이에 대한 제도 정의가 거의 전무해 산업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는 창간 18주년을 맞아 블록체인과 ICO에 대해 6회에 걸쳐 집중 분석하는 시리즈를 마련했습니다. [편집자주]

③중국이 ICO 막을 때 우리에겐 절호의 기회

정부가 가상화폐공개(ICO)를 금지하면서 해외로 나가는 기업이 늘고 있다.

ICO는 주식시장에서 자본금을 조달하는 기업공개(IPO)처럼 기업이 외부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유치하는 것을 말한다. 다만 블록체인을 활용한 사업계획서(백서)를 공개하고 주식 대신 가상화폐를 발행하고 판매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투자자가 경영에 관여하지 않고 상환 압박도 없다는 등의 이점 때문에 기업공개(IPO)나 벤처캐피털 투자 유치보다 기업이 선호할 수 있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ICO 후 생태계가 커질 경우 암호화폐 가격이 올라가 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런 이점 때문에 세계 암호화페 시장은 1천조원 안팎에 이를 만큼 열기가 뜨겁다.

올해 미국에서만 ICO 건수가 100건을 넘어섰으며 조달금액은 지난해 5억 달러에서 올해 22억 달러로 4배 이상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정부가 ICO를 금지하는 바람에 이 특수를 비켜가고 있다.

■해외로 떠나는 국내 기업

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와 ICO 전문 솔루션 업체 등에 따르면 이미 ICO를 실시한 국내 업체가 20여 개에 달하며 현재 100여 개의 기업이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더루프는 지난해 스위스에 법인을 만들고 1천억원 규모의 ICO를 진행했으며, 현대BS&C도 가상화폐 ‘에이치닥’을 발행해 2천800억원을 유치했다. 게임업체인 한빛소프트도 홍콩에서 1천억원 규모의 브릴라이트 코인의 사전 판매를 진행 중이다.

당국이 ICO를 막으면서 국내 기업들이 싱가포르, 홍콩, 스웨덴, 에스토니아, 지브롤타 등 ICO에 개방적인 국가로 대거 떠나가고 있는 것이다.

국내 업체가 진행 중인 ICO는 평균 200억~300억원 수준이며 최대 3천억원 규모로 크게 진행하는 업체도 있다. 바꿔 말하면, ICO에 성공한 업체로부터 거둘 수 있는 세금만 해도 수십억 원에 달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ICO를 대행하거나 법무, 회계, 세무 컨설팅을 지원하는 국내 업체도 늘고 있다.

조사 결과 한 기업이 ICO를 위해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법률 자문을 포함해 홍보 마케팅, 현지 직원 파견 등 10억원 안팎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지된 ICO를 위해 해외로 나가는 기업이 어림잡아 100여 개에 달하는 만큼 이로 인한 손해만 1천억원이 넘는 셈이다. ICO를 위해 해외로 진출하는 기업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만큼 손실 비용은 수 조원을 상회할 전망이다.

■해외 ICO 기업, 국내 유입 기회 손실

정부의 ICO 차단은 단순히 국내 업체의 유출만이 아니라 ICO를 원하는 해외 업체의 국내 진출을 막는 악영향까지 줄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으로 아시아의 금융허브로 통하는 싱가포르는 이미 국가가 나서 스위스보다 ICO 진행 비용이 적고 절차도 간소화해 제도적 환경을 조성했다.

더루프, 마이23헬스케어 등 한국 기업을 비롯해 중국, 미국 등 다양한 기업들이 싱가포르에 자회사를 설립하고 ICO를 진행하며 법인세 등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

또 해외 기업이 ICO를 위해 법률 자문, 홍보 마케팅에 투자하는 비용이 고스란히 싱가포르 사회로 흘러 들어가고 있어 이 역시 연간 수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ICO를 진행하기 위한 기업과 솔루션 업체가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 직원을 채용하는 만큼 법률자문, 글로벌 마케팅 등 고급 일자리가 늘어난다. 또 다양한 경험을 쌓은 양질의 인력이 필요해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ICO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딜라이트의 조원희 대표변호사는 “한국은 가상화폐 투자자가 많은 국가 중의 하나다. 현재도 해외에서 진행하는 ICO 업체들이 투자자 모집을 위해 한국을 자주 방문하고 있다”며 “한국은 ICO를 제한적이나마 허용한다면 세계 블록체인 산업의 허브가 될 수 있는 매력적인 지역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 중국 ICO 막힌 지금이 절호의 기회

블록체인 업계 전문가는 중국이 ICO를 중단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ICO를 개방할 절호의 기회라고 주장하고 있다.

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및 관련 솔루션 업체에서는 중국이 현재 ICO를 진행하지 않는 것은 보다 대규모 프로젝트를 준비하기 위한 초기 과정으로 해석하고 있다.

주요 도시별 블록체인 연구 발표 자료.

실제로 오픈소스 공유사이트인 깃허브를 통해 확인된 내용에 따르면 중국의 북경과 상해에서 개발 중인 블록체인 기술이 도시당 300개를 넘는 수준으로 미국에 이어 두번째 수준이다. 현재 개발 중이거나 아직 공개하지 않은 것을 포함하면 배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관련기사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중국이 ICO를 개방하기 전에 국내에서 미리 기반을 닦고 경쟁력을 키운다면 중국 진출에 앞선 사전 시장으로서 가치가 높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김철환 정책실장은 "한국은 중국과 지역이 가까울 뿐 아니라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고 실제 투자가 많이 이뤄지고 있는 시장이다. 해외에서도 매력적인 시장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ICO 규제 정책으로 국내 진출에 제동이 걸린 상황”이라며 "우리나라의 ICO 전면 금지라는 정책은 조속히 재정비해야 한다. ICO를 자유롭게 허용하면서도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는 스마트한 규제가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