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순수 전기차 시대 개막

[자동차 결산 2] 충전소 관리 소홀 문제는 여전

카테크입력 :2018/06/22 15:35    수정: 2018/06/22 15:46

올해 국내 자동차 시장은 천당과 지옥을 오고 가는 굵직한 사건들이 많았다. RV(레저용 차량) 판매량 증가 효과가 뚜렷했고, 순수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본격 출시로 시장 활성화가 이뤄지기도 했다.

하지만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군산 지역뿐만 아니라 국내 자동차 산업 위기론이 다시 한번 수면 위로 떠 올랐다. 또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이 좌절되면서 미래 자동차 산업 준비 차질이 예상되는 등 어려움도 따랐다.

올해 상반기 자동차 산업의 부침을 3회에 걸쳐 살펴본다.

[글 싣는 순서]

1. 2018년 상반기 국내 車 시장 ‘RV 천하’

2. 장거리 순수 전기차 시대 개막

3. GM 군산공장 폐쇄·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 좌절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사진=현대차 미국법인)

한번 충전으로 300km 이상 갈 수 있는 장거리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바람은 연초부터 뜨거웠다.

한국GM과 현대차는 지난 1월 15일 볼트 EV 2018년형 모델과 코나 일렉트릭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한국GM은 수백대 판매 물량에 그쳤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 볼트 EV 판매물량을 약 4천700여대로 확대하는 등 전기차 마케팅에 힘을 쏟았다. 현대차는 올해 코나 일렉트릭 판매 물량을 1만2천대로 잡았고, 사전계약 고객들에게 2년간 전기차 무료 충전이 가능한 충전 카드를 지급하는 파격적인 혜택을 내세웠다.

볼트 EV는 환경부 공인 기준으로 한번 충전에 최대 383km까지 갈 수 있다. 390km 이상 주행 목표였던 코나 일렉트릭은 환경부로부터 406km 공인 주행거리를 인정받았다.

이 때문에 볼트 EV와 코나 일렉트릭은 ‘전기차는 주행거리가 짧고 불편하다’는 오해를 깨트린 차로 평가받았다. 전기차 구매시 공영주차장 요금 할인, 혼잡통행료 면제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것이 일반에게 알려지면서, 두 차종은 사전계약을 시작한지 만 이틀여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달성했다.

쉐보레 볼트 EV (사진=한국GM)

지난 2월 26일 사전계약이 이뤄진 기아자동차 니로 EV도 전기차 예비 오너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기아차 관계자에 따르면 니로 EV의 사전계약 시작 이후 27시간만에 올해 생산가능한 물량 5천대를 넘겼다. 기존에 출시된 니로 하이브리드와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뒷좌석 레그룸과 헤드룸 공간이 확대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패밀리형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코나 일렉트릭, 볼트 EV의 국내 고객 인도가 이뤄지고 있다. 한국GM은 한 때 군산공장 폐쇄 관련 이슈로 볼트 EV 사전계약 고객 이탈 현상이 우려됐지만, 현재 정상적으로 물량을 가져와 고객에게 인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니로 EV는 지난달 제주국제전기차엑스포에서 외관이 공개된데 이어 이달 막을 내린 '2018 부산모터쇼'에서 실내 디자인과 변속기 사양 등이 공개됐다. 정식 판매 가격과 고객 인도 시기는 내달에 이뤄질 예정이다.

기아자동차 니로 EV (사진=지디넷코리아)

르노삼성차, BMW, 테슬라 등도 지난해에 이어 전기차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르노삼성차와 BMW는 기존 판매 전기차에 주행거리를 늘려 고객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르노삼성차는 한번 충전으로 213km 주행 가능한 SM3 Z.E. 판매에 나서고 있고, BMW 코리아는 한번 충전으로 208km 주행 가능한 i3 94Ah를 내세우고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도 2018년형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주행거리가 기존 191km에서 200km로 늘어났다.

■부실한 충전소 관리, 논란 컸던 파란색 번호판

이제 주행거리가 전기차를 구매하는 1순위 걸림돌로 꼽히지 않을 정도로 발전을 이뤘지만, 우리나라의 전기차 충전소 관리는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디넷코리아가 올해 상반기 동안 주요 전기차 충전 시설을 살펴본 결과, 주민센터에 설치된 완속 충전기들은 유명무실할 정도로 관리 면에서 심각한 문제점이 노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관용 전기차가 충전 공간 내 장기간 주차해 일반 전기차가 충전을 할 수 없고, 일반 차량이 충전 공간 주변을 점유해 충전기에 접근조차 못하는 상황이 발생됐다.

쇼핑몰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내 일반차량 주차도 문제로 드러났다. 당시 충전소 내 일반 차량 주차시 처벌하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이었다.

이같은 문제점은 오는 9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충전방해금지법)'이 시행되면 어느 정도 계도될 전망이다.

벽면에 차지비 전기차 완속충전기가 설치된 수원시 금곡동 주민센터 지하. 일반 차 주차 금지 문구도 있지만, 충전기 주변에는 관용차와 민원인 차로 둘러쌓였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지디넷코리아가 그동안 이용한 전기차와 수소차 모델등. 공통적으로 파란색 번호판이 부착됐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법률에 따르면 만일 충전구역 내에서 물건을 쌓아두거나 충전 방해 행위를 한 자는 과태료 100만원을 내야 한다. 내연기관차량 등이 충전시설 내에 무단 주차를 하면 20만원의 과태료를 지불해야 한다. 이같은 법은 쇼핑몰, 관공서, 고속도로 휴게소, 공영주차장 등 공공시설물 등에서 적용된다.

이에 대한 단속 권한은 시·도지사가 직접 임명한 교통, 환경, 에너지 관련 공무원에 해당하며, 시·도지사가 위반 차량, 개인, 단체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 또는 징수할 수 있다.

충전소 관리 문제 뿐만 아니라,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에 장착하는 파란색 번호판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지디넷코리아가 취재한 결과, 일부 쇼핑몰과 공영주차장에 설치된 주차장 번호판 인식기는 흰색 일반차량 번호판은 쉽게 인지하지만, 파란색 번호판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인식기 내 카메라가 파란색 번호판을 촬영하면, 번호판 전체가 검게 가려지는 현상도 나타났다.

관련기사

전기차를 운행하는 지디넷코리아 독자가 촬영한 블랙박스 화면, 한 쇼핑몰 내 인식기가 전기차 파란색 번호판을 인식하지 못 해 '미인식 차량'이라는 안내메시지를 내보내고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독자 제공)

정부는 충분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파란색 번호판 제도를 실행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파란색 번호판 인식 불가의 경우, 각 업체별 소프트웨어의 문제가 크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장거리 전기차 출시가 더 많아지면서, 이에 대비해 정부 스스로 기존 인프라 관리 강화와 번호판 인식기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며 "전기차 충전을 하면서 마음놓고 여가생활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사회적 배려 공간도 고민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