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자바SE 월 구독 상품 출시...칩당 25달러

컴퓨팅입력 :2018/06/27 16:47    수정: 2018/06/27 22:35

오라클이 자바 스탠더드에디션(SE) 월 구독(서브스크립션) 상품을 출시했다.

프로세서당 월 25달러의 비용을 내고 라이선스, 업데이트, 업그레이드, 기술지원 등의 혜택을 받는 상품이다.

최근 오라클은 자바SE 서브스크립션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데스크톱의 경우 사용자당 월 2달러50센트 구독료를 지불해야 한다.

자바SE 서브스크립션은 1회 구매로 영구적인 라이선스를 보유하지 않고, 월 구독료를 지불하면서 오라클 자바 패키지를 이용하는 모델이다. 연단위로 별도계약해야 하는 기술 지원 및 유지보수 비용 없이 자바SE를 사용할 수 있다고 오라클은 설명했다.

자바 듀크

현재 자바 라이선스를 보유한 이용자는 계속 권한을 유지할 수 있다. 오라클의 다른 제품에 자바를 활용하고 있다면 이미 라이선스를 가진 것이다.

오라클 자바SE를 사용하지 않고 커뮤니티버전인 오픈JDK를 이용하면 무료로 자바를 쓸 수 있다. 그러나 기술지원을 받으려면 반드시 서브스크립션을 구매해야 한다.

오픈JDK는 GPL과 CPE 라이선스 체계를 따른다. 오픈JDK와 오라클 JDK는 상호 호환된다.

데스크톱용 자바SE는 8버전 후 업그레이드되지 않고 있다. 서브스크립션을 구매하지 않으면 데스크톱용 자바SE의 업데이트를 받지 못한다.

서브스크립션은 1년, 혹은 2~3년 단위로 계약 할 수 있다.

서브스크립션을 종료하면 그사이 다운로드했던 상용 소프트웨어 와 오라클프리미어서포트 접근권한도 종료된다. 구독갱신을 하지 않을 경우 구독기간 만료 전 오픈JDK로 바이너리를 이전하는 것을 오라클은 추천했다. 서브스크립션 없이 오라클 JDK를 계속 사용하면 감사 대상이 된다.

오라클 자바SE 서브스크립션 가격

자바SE를 디바이스나 애플리케이션에 임베디드하는 ISV는 영구적 라이선스를 확보해야 한다. '바이너리 라이선스 및 재배포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임베디드하지 않고 자바에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한다면 서브스크립션은 필수다.

오라클은 이와 함께 자바SE 11 버전의 로드맵을 공개했다. 오라클은 오는 9월 자바11을 공개할 예정이다. 자바12는 내년 3월 나온다.

관련기사

업계는 오라클의 자바SE 라이선스 변경을 계속 예상해왔다. 때문에 이번 서브스크립션 모델 출시는 예상을 벗어나지 않는다.

구독모델을 도입할 경우 벤더는 라이선스 감사를 훨씬 더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이에 오라클이 곧 대대적인 자바 라이선스 감사를 시작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