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블록체인 성지'로 떠오른다

원희룡 지사, 혁신친화 환경 약속…적극 유치

컴퓨팅입력 :2018/08/03 15:12    수정: 2018/08/05 10:34

제주특별자치도가 새로운 블록체인 성지로 부상하고 있다.

원희룡 지사가 직접 나서서 "기업활동을 보장할테니 제주도로 와서 블록체인 신도시를 함께 만들자"고 공개 러브콜을 보냈다. 이에 화답해 본사 이전을 준비하는 업체까지 생겼다.

3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에서 열린 블록체인 컨퍼런스에서 만난 원 지사는 블록체인 기업 제주 유치와 관련해 "당연히 적극 유치할 계획"이라며 "지금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6월까지는 선거를 치르느라 보고만 있었지 액션을 취할 수 없었다. 이제는 어느 정도 체제 정비가 됐다"며 의지를 내비쳤다.

원희룡 제주 지사가 3일 블록체인 컨퍼런스 후오비카니발에서 제주 블록체인 허브도시 조성 계획을 밝혔다.

■ "암호화폐·블록체인산업 자율적 정책수립 권한 확보"

원 지사는 제주도를 블록체인 특구로 조성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세계 블록체인 기업들이 활동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혁신 친화적 규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산업은 육성하고 부작용은 최소화하는 조화로운 규제를 선도적으로 수립하겠다는 것. 이를 통해 세계 블록체인 산업이 따라오는 '룰 메이커'가 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컨퍼런스 축사에서도 원 지사는 블록체인 기업들을 향해 "제주도는 (블록체인 허브 조성) 실행계획을 실천할 준비가 되어 있다. 와서 블록체인 신도시를 함께 만들어가자"며 적극적인 유치 공세를 펼쳤다.

원 지사는 블록체인 허브 조성을 위해 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들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원 지사는 "정부를 설득하는 한편 제주도에서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액션(실행) 두 가지를 동시에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정공법은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이하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해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자율적 정책 수립 권한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원 지사는 8일 세종시에서 열리는 ‘혁신경제관계장관 및 시도지사 연석회의’에 참석해 정부에 블록체인 허브도시 조성을 공식 건의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조례에 근거해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설립하고 블록체인 분과도 운영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업과 전문가들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해 활발하게 활동 중"이라고 원 지사는 설명이다.

블록체인 업계도 들썩…제주이전 준비업체도 등장

블록체인 업계는 제주도 블록체인 특구 조성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벌써부터 제주도 이전을 고려하는 업체들도 있다. 규제 불확실성이 제거돼, 안정적으로 기업활동을 펼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크다.

암호화폐로 소비활동에 대한 보상을 지급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레이팃'도 그 중 하나다. 이상준 레이팃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관련 규제 및 제도가 제주도에 빠르게 정착 될것으로 기대되고 관련 기업이 모여 있게 되면 기술과 비즈니스에 있어 시너지 효과가 발생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후오비코리아는 제주도 블록체인 허브 구축 지원을 위해 국내외 주요 인사로 구성된 자문단을 꾸릴 계획이다. 후오비코리아에 따르면 조국봉 후오비코리아 의장은 세계 최대 암호화폐 채굴업체 비트메인 우지한 대표, 비트코인닷컴 로저 버 최고경영자(CEO)와 제주도 블록체인 허브 지원 논의를 시작했다.

관련기사

이미 제주도는 블록체인 기업들의 국제 컨퍼런스 성지로 부상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다음달 제주도에서 블록체인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 행사에는 가장 성공한 블록체인 앱으로 평가받는 스팀잇의 창업자 네드 스캇을 포함해, 온톨로지 설립자 리준, 빗고 창업자 마이크 벨시, 비트렉스 CEO 빌 시하라 등 블록체인 업계 유명인사가 총 출동한다. 앞서 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 그라운드X는 지난달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블록체인 기술 포럼을 개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