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을 왜 접을까...삼성의 대답 관심집중

정진호 기자2018.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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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폴더블 스마트폰을 암시하는 로고를 공개했다.(사진=삼성전자)

내일 새벽 미국서 폴더블폰 윤곽 공개 예정

접는단다. 자전거도 아니고, 스마트폰을 말이다. 왜 접을까.


삼성전자가 우리 시각으로 내일(8일) 새벽 미국 샌프란시스코 현지에서 열리는 '삼성개발자컨퍼런스(SDC) 2018'에서 폴더블폰(Foldable phone) 가칭 '갤럭시F'를 공개하면서 이 같은 질문에 답을 할 예정이다. 이날 고동진 인터넷모바일(IM)부문장(사장)이 직접 전문 개발자들 앞에서 그동안 베일에 싸여 있던 폴더블폰의 최종 폼팩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등 제품의 윤곽을 소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폴더블폰은 내년 초 한번 접는 더블(펼치면 7.3인치) 제품과 두 번 접히는 트리플(10.1인치) 제품으로 나올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두 제품을 모두 개발해 놓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두 제품을 동시에 출시할 지는 아직 확실치 않다.

■폰을 왜 접을까?

휴대폰은 원래 접어서 성공했다. 피처폰 시절 무전기만한 바(bar) 타입의 휴대폰이 화면과 자판 부문이 접히는 쉘(shell) 타입의 폴더형으로 바뀌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모았다. 90년대 공전의 히트를 친 모토로라의 '스타택(Star-Tac)'이나 면도날처럼 얇은 모토로라의 '레이저(RAZR)'가 대표적이다. 이후 폴더형은 피처폰(일반폰) 시대에 휴대폰의 전형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웹(WWW)과 앱(APP)이 시대적 담론이 된 세상에서 피처폰은 그 생명력을 다 했다. 스마트폰 시대엔 가로x세로 18대9 직사각형의 폼펙터가 사용자들에게 더 큰 가치 효용성을 던져줬다. 故 스티브 잡스 전 애플 CEO가 2007년 아이폰을 처음 내놓았을 때 화면 크기는 3.5인치. 한 손으로 잡고 엄지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하면서 무한의 사용자 경험이 가능했다. 그러나 작았다. 인터넷과 각종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콘텐츠가 더 풍부해지면서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도 점점 커졌다.

삼성은 이런 시장 흐름을 미리 읽고 앞서 2011년 노트 시리즈를 내놓고 6인치 이상의 패블릿폰 시장을 개척했다. 노트 시리즈는 현재 갤럭시S 시리즈와 함께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대명사가 됐다.

삼성전자 폴더블 스마트폰 예상 구조.(사진=유비리서치) 삼성전자 폴더블 스마트폰 예상 구조.(사진=유비리서치)

■폴더블폰 성공할까

이번 폴더블폰 역시 삼성전자에게는 새로운 도전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폴더블폰은 폰을 접는다는 개념보다 펼친다는 데에 더 큰 의미와 가치가 있을 수 있다"고 했다. 확장성이 부족한 스마트폰에 날개를 한개 더 달아주는 격이다. 폴더블폰이 현 스마트폰의 대체재라기보다 갤럭시 탭 등 태블릿의 보완재로 자리할 수 있는 이유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중간재로 충분히 그 역할을 수행하고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 효용성을 줄 수 있다는 뜻이다. 더 많은 사용자 경험이 쌓이고 부품과 소프트웨어(SW) 개발 등 폴더블폰 생태계가 형성된다면 혁신은 더 커질 수 있다. 접으면 스마트폰, 펼치면 태블릿이라는 이종기기의 결합은 융합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폴더블폰은 이전의 스마트폰을 한 단계 뛰어넘는 기술 영역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다. 초박막 디스플레이와 배터리 부품이 핵심이다. 그만큼 완성도가 성공의 핵심 요소다. 폴더블폰 시장이 글로벌로 트렌드로 자리 잡는다면 이 같은 부품 수요도 쏠쏠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 스마트폰에서 구현되던 각종 콘텐츠가 태블릿 크기에서도 원활히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SW 기술도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런 만큼 삼성전자의 야심은 크다. 폴더블폰 출시를 계기로 침체에 빠진 스마트폰 사업의 분위기를 반전시키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을 것으로 기대된다. 혁신이 평범해진 스마트폰 시장에 또 다른 기술 리더십을 보여준다면 세계 1위의 휴대폰 제조사로서 자존심을 지키고 중국 등 경쟁자들의 추격을 뿌리칠 수 있는 시간도 벌수 있겠다.

정진호 기자 / jhjung70@zdnet.co.kr

모하비 더 마스터, 텔루라이드에 없는 LFA 버튼 탑재

조재환 기자2019.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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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비 더 마스터 앞모습 (사진=기아차)

카투홈 시스템도 마련..19일 사전계약 시작 예상

기아자동차가 빠르면 19일 모하비 더 마스터 사전계약을 시작할 예정이다. 텔루라이드에 없는 스티어링 휠 LFA(차로 유지 보조) 버튼 등 첨단 사양을 더해 대형 SUV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모하비 더 마스터가 이전 모하비보다 달라진 점은 바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다. 업계에 따르면, 모하비 더 마스터는 정차와 재출발이 가능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보조, 전방충돌방지보조 등이 담겼다.

기아차가 14일 공개한 모하비 더 마스터 외관에는 왼쪽 버티컬 큐브 형태 주간주행등 부근에 레이더 센서가 자리잡은 것을 볼 수 있다. 또 윈드쉴드에는 차선을 인식하기 위한 카메라가 자리잡았다. 하지만 현대차 쏘나타와 기아차 K7 등에 마련된 빌트인 캠은 제외될 전망이다.

지난 3월 공개됐던 신형 모하비 실내 랜더링 이미지. 이 디자인이 모하비 더 마스터에 적용될 예정이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지난 3월 공개됐던 신형 모하비 실내 랜더링 이미지. 이 디자인이 모하비 더 마스터에 적용될 예정이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모하비 더 마스터 스티어링 휠에는 차로 유지 보조 버튼이 마련된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없이도 시속 0에서 150km/h 범위까지 차로 유지 보조를 쓸 수 있다는 의미다. 북미지역에서 판매되는 기아차 텔루라이드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작동되야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을 쓸 수 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현대차 팰리세이드도 차로 유지 보조를 쓸려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써야 한다.


실내에는 차량에서 집안의 가전제품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카투홈’ 시스템이 들어간다. 계기반과 센터페시아에는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기아차는 국내 시장에서 모하비 더 마스터를 플래그십 대형 SUV로 키울 방침이다.

모하비 더 마스터의 외관은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공개됐던 콘셉트카 ‘모하비 마스터피스’와 큰 차이점이 없다.

차량 뒤쪽도 기존 모하비 마스터피스와 큰 차이점이 없다. 모하비 전용 엠블럼 양쪽에 후진등이 새롭게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하비 더 마스터의 외장 색상은 ▲스노우 화이트 펄 ▲오로라 블랙펄 ▲플라티늄 그라파이트 등 인기 색상과 ▲스틸 그레이 ▲리치 에스프레소 등 신규 색상 5종으로 운영된다.

모하비 더 마스터 공식 판매가격은 다음달 초 출시 때 발표되며, 사전계약 시작 때 판매 예정가가 공개될 예정이다.

조재환 기자 / jaehwan.cho@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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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세종청사 현판식 개최

박수형 기자2019.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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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춘희 세종시장,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참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세종청사에서 현판식을 개최했다. 현판식에는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해 이춘희 세종시장,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참석했다.

과천청사에서 지난달 25일부터 시작된 이전 작업은 3차례에 걸쳐 차질 없이 진행, 8월10일자로 모두 마무리됐다.


과기정통부의 세종시 이전은 행복도시법 개정과 이전기관 고시에 따라 이뤄졌다. 부처 본부와 별도기구, 파견 직원 등 약 950명이 이전했다.

과기정통부는 물리적 거리가 한층 가까워진 다른 중앙행정기관과 대전지역 출연연구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유영민 장관은 “세종시대를 맞아 국정현안을 신속하고 긴밀하게 소통해 해결하는 한편, 출연연과 유기적 연계를 통해 현장감 있는 정책으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수형 기자 / psooh@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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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테슬라 모델 3 오너, 슈퍼차저 충전 유료

조재환 기자2019.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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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스타필드 하남 매장에 전시된 테슬라 모델 3 (사진=지디넷코리아)

일부 모델 S·모델 X 오너도 별도 혜택 안받으면 유료

테슬라코리아가 우리나라 모델 3의 슈퍼차저 이용을 유료로 정하고, 이에 대한 과금체계 방안을 곧 마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코리아는 모델 3 국내 주문 시작을 알리는 페이지에서 한 때 슈퍼차저 이용을 무료로 표기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표기며, 현재 이 무료 표기는 수정 작업을 거친 후 사라진 상태다.


테슬라코리아는 북미 본사의 방침대로, 모델 3 고객들의 슈퍼차저 이용을 유료로 정한다. 또 무료 슈퍼차저 충전 혜택이 없는 모델 S와 모델 X 고객도 충전 시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아직까지 테슬라코리아의 모델 3 슈퍼차저 과금체계 방안이 발표되지 않았다.

현재 테슬라코리아는 서울시 청담 스토어와 경기도 스타필드 하남 쇼핑몰 내 스토어 두 곳에 모델 3를 전시하고 있다. 테슬라코리아는 30분마다 차량의 특징을 설명하고, 차량 내부 디스플레이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 세션을 현재 운영하고 있다.

조재환 기자 / jaehwan.cho@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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