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아이폰 사용자 데이터, 中 통신사에 '저장'

차이나모바일, 애플 '아이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홈&모바일입력 :2018/11/08 07:48    수정: 2018/11/08 07:49

중국 내에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중국인들의 데이터는 중국 통신사의 데이터센터에 저장될 전망이다. 중국 최대 관영 통신사인 차이나모바일이 애플의 중국 내 '아이클라우드(iCloud)' 서비스 공급사가 됐다.

중국 매일경제신문에 따르면 7일 차이나모바일은 귀저우클라우드빅데이터(Guizhou-Cloud Big Data)와 인프라 설치 협약을 맺고 정식으로 아이클라우드 중국 본토 사업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제공업체가 됐다고 밝혔다. 데이터센터 위탁 관리 서비스와 네트워크 자원 등 공급을 한다.

귀저우클라우드빅데이터는 애플의 중국 내 아이클라우드 운영을 맡고 있는 업체다. 차이나모바일은 중국 통신 시장을 삼분하는 3대 관영 통신사 중 하나로서 가입자가 9억 명을 넘어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애플이 중국에서 별도의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공간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2017년 6월 제정된 중국의 인터넷 보안법 때문이다. 모든 인터넷 서비스의 서버와 데이터를 중국 내 두게 한 법이다. 이에 올해 2월 28일부터 중국 본토의 아이클라우드 서비스는 중국 기업인 귀저우클라우드빅데이터가 담당해 통신사와 협력하고 있다.

아직 애플의 중국 내 데이터센터는 완공되지 않았다. 이에 과도기 상태로서 귀저우클라우드빅데이터가 운영을 맡으면서 중국 3대 통신사의 클라우드 자원을 임대해준다.

일환으로 앞서 7월엔 또 다른 중국 관영 통신사인 차이나텔레콤도 귀저우클라우드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공급 협약을 맺었다.

귀저우클라우드빅데이터 측에 따르면 애플의 중국 데이터센터 투자 금액은 약 10억 달러 수준이며 2020년부터 정식으로 운영된다. 이 때가 되면 중국의 아이클라우드 사용자 모든 데이터가 해외에서 귀저우클라우드빅데이터센터가 운영하는 데이터센터로 옮겨오게 된다.

7일 차이나모바일은 귀저우클라우드빅데이터와 협력 협약을 맺었다. (사진=IT즈자)

7일 차이나모바일은 아이클라우드 중국 내 서비스를 위해 대규모 연결이 이뤄지는 하이엔드 클라우드 저장 시스템 서비스를 기반으로 귀저우클라우드빅데이터와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차이나모바일의 스토리지풀은 부하 분산 제어 매커니즘을 기반으로 데이터 재배치를 통해 이용율이 비교적 낮은 사이트로 이동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자원을 활용하는 동시에 데이터 서비스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 차이나모바일의 설명이다.

애플과 차이나모바일은 과거 아이폰 공급을 두고 긴 줄다리기를 펼쳐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