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어디 없소?"...은행들 블록체인 바람

손예술 기자2018.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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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신한은행, 인재 못 뽑아 발만 동동

블록체인 바람이 은행권을 강타하고 있지만 정작 은행업계는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리딩뱅크' 경쟁을 펼치고 있는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블록체인 전문 인력을 확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KB국민은행은 8일 현재 블록체인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수 있는 사업 및 기획 부문의 전문 인력과 블록체인 기술을 잘 알고 있는 개발 경력자 채용 절차를 진행 중이다.

KB국민은행 내 블록체인 관련 부서나 팀은 존재하지 않지만, 디지털 전략을 담당하는 디지털전략부와 스마트플랫폼부서에서 관련 인력을 모집하고 있다. 채용인원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지만, 은행 내 블록체인을 접목할 수 있는 기획자 및 개발자를 최대한 많이 확보한다는 게 은행의 입장이다. 전문위원으로 수시 채용을 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신한은행 역시 블록체인 전문 인력 모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신한은행 디지털전략본부에 있는 블록체인 랩 역시 개발자 및 기획자를 충원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블록체인 기술과 은행 사업구조를 접목하려고 블록체인 랩을 만들었으며, 상반기 개발자 2명을 신규 채용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은행들은 모두 인력 채용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유는 두 가지로 압축된다. 하나는 기술 개발이나 관련 기술을 활용해 스타트업을 꾸려온 자유로운 인재들이 대규모 은행 조직에서 일한다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은행 관계자는 "표면적인 이유지만, 대규모 조직인 은행에 들어와서 일하는 것을 꺼림칙하게 여기는 분들이 많다"며 "채용이 쉽지 않은 이유로 조직문화를 꼽을 수 있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전문 인력이란 기준 자체가 지나치게 포괄적인 점도 인력 채용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일단 블록체인은 실생활에 서비스된다 하더라도 알아챌 수 없다. 즉, 가시적인 대고객 서비스로 블록체인을 적용한다 한들 고객이 알지 못하기 때문에 성과가 없는 듯 보여 은행권 내 블록체인 전문 인력이 들어오지 않으려고 한다는 지적이다.

한 은행 관계자는 "블록체인은 사실 인프라 기술이다. 인프라에 투자하더라도 고객은 알 수가 없지 않느냐"며 "이 때문에 은행권 내 블록체인 기술 전문가 채용이 어려운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다른 은행 관계자는 "사업과 비즈니스 모델을 알아야 하는데 개발과 동시에 두 마리 토끼를 잡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블록체인 기술이 이미 성공하거나 흥한 것이 아닌 초창기 단계라 어떤 인재가 블록체인 관련 종사자인지 뚜렷하게 판단하기 어렵다는 말도 있다. 실제로 KB국민은행의 디지털전략부는 '가상화폐' 관련 종사자까지 채용 범주에 넣었다. 그간 블록체인 기업에 은행 계좌를 열어주지 않았던 현실을 생각하면 모순적이다.

이와 관련해 부서 관계자는 "가상화폐와 관련된 사업을 하기 보다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널리 대고객 서비스를 한 것이 가상화폐"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채용범주에 넣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구인난에도 불구 블록체인이 갖고 오는 새로운 바람에 대해 은행은 확실히 인지한 모양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블록체인을 바로 접목하는 기술이 고객 측면에서 알 수 없지만 매주 토요일 8시간씩 내부 교육을 실시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블록체인을 알고, 이해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는 입장이다. 신한은행 역시 충원을 지속하면서 블록체인을 은행의 업무 절차를 줄이는 데 접목하고 있는 중이다.

손예술 기자 / kunst@zdnet.co.kr

기아차 쏘울 부스터 EV, 美 EPA서 391km 주행거리 인증

조재환 기자2019.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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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울 부스터 EV 전면부 (사진=지디넷코리아)

국내 환경부 공인 주행거리보다 5km 높게 인증 받아

기아자동차 쏘울 부스터 EV가 14일(현지시간) 미국 환경보호청(EPA)로부터 주행거리 243마일(약 391km)을 인증받았다.

64kWh 용량의 배터리가 들어간 쏘울 부스터 EV EPA 공인 주행거리는 국내 환경부 인증 주행거리(386km)보다 5km 높다. 39.2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된 도심형 모델은 국내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250km를 갈 수 있다.

같은 용량의 배터리가 들어간 기아차 니로 EV는 , 미국 EPA에서 239마일(약 384km),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은 258마일(415km)을 인증받았다.

쏘울 부스터 EV 외부(사진=지디넷코리아) 쏘울 부스터 EV 외부(사진=지디넷코리아)

쏘울 부스터 EV 실내 (사진=지디넷코리아) 쏘울 부스터 EV 실내 (사진=지디넷코리아)

미국 씨넷 로드쇼는 이날 보도에서 “2020년형 쏘울 EV(쏘울 부스터 EV 미국 현지명)는 93마일(약 149km) 주행거리를 획득했던 지난 세대 모델에 비해 주행거리 면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한편 기아차는 15일부터 쏘울 부스터 EV 생산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이달 내 쏘울 부스터 EV를 100대 생산할 계획이다.

지난달 14일부터 사전계약이 시작된 쏘울 부스터 EV(전기차)의 사전계약 대수는 1월 22일 기준으로 2천939대를 넘어섰다. 이는 기아차의 올해 쏘울 부스터 EV 생산물량 대수 2천대 선을 넘은 기록이다.

기아차는 아직 쏘울 부스터 EV의 출시 일정과 정확한 가격 계획을 밝히지 않았다.

조재환 기자 / jaehwan.cho@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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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갤탭S5e' 공개…무게 400g에 두께 5.5mm

이은정 기자2019.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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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갤럭시탭S5e.(사진=삼성전자)

빅스비 보이스 첫 탑재

삼성전자는 슬림한 디자인에 강력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는 태블릿 신제품 '갤럭시탭S5e'를 17일 공개했다. 갤럭시탭S5e는 실버, 블랙, 골드 3종으로 2분기부터 글로벌 시장에서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갤럭시탭S5e는 스타일과 실용성을 모두 갖춘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인다. 무게는 400g, 두께는 5.5mm의 메탈 디자인으로 휴대성과 내구성을 강화해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탭S5e는 10.5형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와 하만의 오디오 전문 브랜드 'AKG'의 음향기술로 완성한 4개의 스피커 등으로 향상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한다.

물리적 홈 버튼을 제거하고 디스플레이의 상하단 베젤을 최소화해 슬림한 디자인을 완성했으며 16:10의 화면비로 보다 향상된 시청 경험을 선사한다.

또 갤럭시탭S5e는 3D 입체 서라운드 음향 효과인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지원하며, 사용자가 태블릿을 가로로 사용하는지 세로로 사용하는지 인식해 자동으로 스피커를 전환함으로써 최적의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탭S5e는 삼성 태블릿 최초로 '빅스비 보이스'를 탑재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탭S5e를 통해 빅스비와 연동된 가전 제품을 음성으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고, '단축 명령어' 기능을 통해 한번의 음성 명령으로 복합적인 다양한 작업도 실행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용자들은 비디오 시청, 게임 플레이 등 엔터테인먼트에 몰입할 수 있는 더 큰 화면의 태블릿을 원한다"며 "갤럭시 탭 S5e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고 풍부한 경험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 lejj@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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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탐사로봇 오퍼튜니티가 남긴 멋진 사진들

이정현 미디어연구소2019.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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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NASA / JPL-Caltech

이번 주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화성 탐사로봇 ‘오퍼튜니티 로버’가 약 15년 간의 임무를 마쳤다며 작별 인사를 전했다.

오퍼튜니티는 암석 성분을 분석하는 LBS 분광기 등을 통해 물의 흔적을 찾아냈고, 엔데버 분화구에서도 물에 의해 형성된 고대 흔적을 찾는 등 수 많은 업적을 남겼다. 또, 오퍼튜니티가 그 동안 지구로 보내온 사진은 약 21만 5천 장에 달한다.

미국 IT매체 더버지는 13일(현지시간) 오퍼튜니티 로버를 기념하며 오퍼튜니티가 보내 온 대표 사진들을 모아서 소개했다.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대학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대학

이 사진은 오퍼튜니티가 화성에 착륙한 지 24일이 지난 후 전송한 사진으로, "빈 둥지(empty nest)"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오퍼튜니티는 화성 착륙 시, 낙하산을 타고 내려와 에어백에 싸여 안전하게 착륙했는데 그 때 쓰인 낙하산의 모습이다.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 / USGS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 / USGS

2014년 오퍼튜니티는 화성에서 블루베리를 닮은 둥근 암석의 사진을 발견했다. 동그란 암석의 크기는 약 3cm정도로, 이 동그란 암석의 정체를 두고 화산 폭발설, 암석 내부에 수분이 결집되면서 생성된 것이라며 화성에 물이 있었다는 증거라는 의견, 운석이 충돌해 생긴 것이라는 설 등 다양한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오퍼튜니티는 자신의 발자국과 먼지 폭풍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촬영했다. (사진=NASA / JPL-Caltech) 오퍼튜니티는 자신의 발자국과 먼지 폭풍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촬영했다. (사진=NASA / JPL-Caltech)

2016년 3월 오퍼튜니티는 거리를 헤치고 나아가는 회오리 모양의 먼지 바람, ‘더스트 데빌(dust devil)’ 모습이 담긴 사진을 촬영했다. 화성에서 흔히 관측되는 더스트 데빌 현상은 태양에 의해 데워진 화성 지표면의 대기가 차가운 대기 사이로 빠르게 상승하면서 생성되는 회오리 모양의 먼지 바람이다.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 / 애리조나 주립 대학)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 / 애리조나 주립 대학)

이 사진은 2012년 오퍼튜니티가 촬영한 사진으로 화성의 엔데버 분화구 앞으로 멋진 화성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사진 : NASA / JPL-Caltech / 코넬대학) (사진 : NASA / JPL-Caltech / 코넬대학)

2004년 오퍼튜니티는 화성의 엔듀런스 분화구를 가로지르는 최고 높이 1m 이하의 붉은 모래 언덕 사진을 보내왔다.

(사진 : NASA / JPL-Caltech) (사진 : NASA / JPL-Caltech)

2010년 촬영된 이 사진은 오퍼튜니티의 네비게이션 카메라가 자신이 화성 지표면에 남긴 바퀴흔적을 카메라에 담은 모습이다.

더 많은 사진은 여기(▶자세히 보기)에서 감상 할 수 있다.

이정현 기자 / jh7253@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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