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유지' 결정

주식 거래 내일(11일)부터 재개

디지털경제입력 :2018/12/10 19:23    수정: 2018/12/10 23:36

한국거래소는 10일 기업심사위원회 회의 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상장을 유지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식 거래는 내일(11일)부터 즉각 재개된다.

거래소는 이날 "기심위에서 기업의 계속성, 경영 투명성, 공익 실현과 투자자 보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심사한 결과 경영 투명성 면에서 일부 미흡한 점이 있지만 기업 계속성, 재무 안정성 등을 고려해 상장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14일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분식회계 결론을 내리자 한국거래소는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를 진행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본사 전경.(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당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회계처리 논란으로 혼란을 겪은 투자자와 고객에게 사과드린다"면서도 "회계처리 기준을 위반하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거래소는 심사 결과 기업심사위원회의 심층 논의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지난달 30일 관련 안건을 기업심사위원회에 회부했다.

기업심사위원회는 법률·회계·학계·증권시장 등 분야별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15명 중 권오현 위원장을 포함한 7명이 참석해 진행됐다.

관련기사

오늘 오후 2시부터 시작된 기업심사위원회는 약 5시간 동안 진행된 심사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결론을 내렸다.

한국거래소는 당초 오는 30일까지 상장폐지 여부 결론을 낼 것이라고 밝혀 왔다. 그러나 시장의 불확실성이 장기간 지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에 따라 예상보다 20여일 빨리 상장 유지 결정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