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접자"....스마트폰·태블릿 진화 필수코스?

주요 기업들, 폴더블 혁신 이미지 선점 경쟁 치열

홈&모바일입력 :2019/01/18 13:41    수정: 2019/01/18 17:17

'폴더블(foldable)'을 콘셉트로 내건 스마트 기기 소식이 연일 흘러나오고 있다. 펼쳐서 넓은 화면을 즐긴다는 '폴더블'이란 단어가 IT기기 혁신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제조업체의 이미지 확보 눈치싸움이 시작됐다.

폴더블폰을 가장 먼저 선보인 곳은 중국의 스타트업 로욜이다. 로욜은 작년 10월 베이징에서 세계 최초로 폴더블폰을 선보였다. 디스플레이를 뒤로 구부리는 형태인 로욜의 '플렉스파이'는 올해 CES2019에 전시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로욜 플렉스파이 실제품을 만져본 관람객의 반응은 다소 엇갈렸다. 놀랍다는 반응 한편으로, 너무 두껍고 완전히 접히지 않아 사용성이 떨어진다는 반응도 다수였다. 그러나 로욜은 세계 최초 폴더블이란 타이틀을 차지했고, 순식간에 혁신 기업 이미지를 획득했다.

중국 로욜이 CES 2019에 전시한 폴더블 스마트폰 '플렉스 파이'.(사진=지디넷코리아)

가장 최근엔 모토로라 레이저폰의 귀환 소식이 전해졌다. 모토로라 휴대폰을 상징하는 레이저폰을 폴더블폰으로 재탄생시켜 출시한다는 것이다. 중국 레노버의 자회사인 모토로라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올해 2월 미국에서 출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레이저폰의 새 디자인은 베일 속에 가려져있다. 작년 9월 유출된 레노버의 스마트폰 시제품 영상이 힌트로 여겨진다.

레노버는 듀얼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요가 노트북 'C930'을 선보였다. 한장의 디스플레이를 접는 건 아니지만, 폴더블 기술 특허를 다수 보유했다. 스마트폰 시대로 넘어가며 몰락한 모토로라는 구글을 거쳐 레노버에 인수돼 대중의 시선에서 멀어졌다. 진정한 폴더블폰을 내놓는다면 시장의 관심을 받고 명예회복의 기초로 삼을 수 있다.

모토로라 레이저폰(왼쪽)과 작년 유출된 레노버 폴더블폰 시제품(오른쪽)

ZTE는 작년말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과 유사한 폴더블폰 디자인 특허를 공개했다. 안으로 접는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접었을 때 사용가능한 별도의 외부 디스프레이도 탑재한 모습이다.

ZTE는 이미 액손M(AxonM)이란 듀얼스크린폰을 출시했었다. 두장의 디스프레이를 힌지로 연결한 스마트폰이었다. 스마트폰 두개를 붙여놓은 형태인데 그만큼 무겁고 두꺼웠으며 고가였다.

작년말 공개된 폴더블폰 디자인은 시제품으로 제작됐고, 출시를 앞두고 있다.

ZTE 액손M

샤오미의 폴더블폰 이미지도 올해초 유출돼 관심을 받았다. 스마트폰을 주로 다루는 트위터리안 에반 블레스가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태블릿 형태의 기기를 3등분해 2차례 접을 수 있다. 해당 영상을 공개한 에반 블레스는 중국 샤오미 제품일 것으로 들었지만 진위여부를 알 수 없다고 밝혔다.

샤오미에서 개발한 것으로 추정되는 폴더블폰(이미지=에반 블레스 트위터).

화웨이도 다음달 MWC2019 행사에서 폴더블폰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스마트폰을 절반 접을 수 있는 폴더블폰으로 전해졌다.

중국 업체의 공격적인 폴더블 마케팅 속에 전세계 관심은 삼성전자에 쏠려있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20일 폴더블폰을 공개할 예정이다. 제품명은 '갤럭시X', '갤럭시F' 등으로 추정되고 있다.

16일 삼성전자 김학상 무선사업부 비주얼개발팀장(전무)의 삼성전자뉴스룸 기고에 따르면, 폴더블 스마트폰은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를 탑재한다. 지난 2011년 CES에서 시제품으로 공개됐던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작년 11월 '삼성개발자컨퍼런스18(SDC18)' 기조연설에서 폴더블폰 시제품을 살짝 공개했다. 저스틴 데니슨 삼성전자 미국법인 상무는 어두운 무대 위에서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를 설명한 뒤 폴더블 스마트폰을 들어보여 화면을 접었다가 펴는 방식을 시연했다. 접힌 상태에서 전면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고, 펼쳤을 때 7.3인치 폴더블 디스플레이가 나타난다.

작년 11월 SDC18서 공개된 삼성전자 폴더블 스마트폰 시제품

업계 관계자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관건은 디스플레이를 얼마나 대량생산할 수 있느냐에 있다"며 "경쟁사의 마케팅 속에서도 디스플레이와 완제품을 함께 대량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삼성전자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라고 말했다.

LG전자도 폴더블폰을 개발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다음달 MWC2019에선 기존 스마트폰에 추가 디스플레이를 액세서리처럼 부착할 수 있는 형태의 제품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폰 케이스에 디스플레이를 넣어, 케이스를 펼쳐 듀얼 스크린폰으로 쓰게 한다는 것이다. 일종의 변칙 폴더블이다.

마이크로소프트도 폴더블 기기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MS는 과거 책처럼 펼치는 형태의 쿠리어 태블릿 콘셉트를 최초로 선보였지만, 결국 상용화엔 실패했다. 최근 2년 사이 '안드로메다'란 코드명으로 듀얼스크린을 장착한 서피스 기기를 개발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MS는 작년말 안드로메다 태블릿 개발을 중단했고, '켄타우루스'란 새 코드명의 듀얼 스크린 기기를 개발중이다.

작년 컴퓨텍스에서 인텔이 공개한 윈도10 기반 듀얼스크린 태블릿

15일 더버지에 따르면, MS는 윈도10을 탑재하는 폴더블 태블릿을 개발중이며, 자체 하드웨어인 서피스 브랜드로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PC 제조사와 협력한 듀얼스크린 태블릿 제품도 출시한다는 계획을 진행중이다.

MS는 이를 위해 윈도10에 콤포저블셸(C-shell)이란 UI를 만들고 있다. 폴더블 기기에서 화면을 접거나 폈을 때 UI가 변형되도록 하는 것이다. 콤포저블셸을 담은 윈도10 테스트빌드가 최근 확인됐다.

관련기사

구글은 작년 안드로이드 OS의 폴더블 디스플레이 지원을 발표했다.

더버지는 "구글은 이미 파편화 현상을 차단하려 폴더블 지원을 안드로이드 OS에서 기본 지원하고 있다"며 "안드로이드는 휴대폰을 태블릿으로 변형하는 모바일 플랫폼의 이점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씨넷은 폴더블 스마트기기에 대해 접었을 때 디스플레이가 노출되지 않아야 하고, 기기가 두껍지 않아야 하며, 인터페이스와 프로세서가 매끄럽게 이어져야 한다고 분석했다. 또한 폴더블 제품의 가격이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만큼 합리적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