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3사, 어르신 취향저격 콘텐츠로 맞붙는다

선민규 기자2019.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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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가 50대 이상 세대가 필요한 정보를 모은 미디어 서비스 ‘U+tv 브라보라이프’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LG유플러스 제공)

키즈 전용 콘텐츠를 두고 한 차례 눈치싸움을 벌인 국내 IPTV 3사가 이번엔 시니어 고객에게 특화된 콘텐츠를 중심으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내놓은 미디어 콘텐츠가 IPTV 서비스 경쟁력 요소로 부상함에 따라, 더 세분화된 콘텐츠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시니어 전용 콘텐츠에 가장 적극적인 태도로 나선 사업자는 LG유플러스다.

LG유플러스는 12일 기자 설명회를 열고 자사의 시니어 맞춤 채널인 ‘U+tv 브라보라이프’의 출시를 알렸다. 이날 발표를 맡은 LG유플러스 이건영 상무는 “현재 55세 이상 시니어 세대는 이전 시니어 세대와는 다르게 문화생활을 즐긴다는 특성을 갖지만, 이들을 위한 콘텐츠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서비스를 통해 55세 이상 65세 이하 시니어 세대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U+브라보라이프’의 가장 큰 특징은 타사 대비 많은 자체 제작 콘텐츠다.

LG유플러스는 서울대학교와 손잡고 제작한 건강 콘텐츠인 ‘우리집 주치의’를 비롯해 은퇴 후 두 번째 직업을 찾은 성공사례를 소개하는 ‘나의 두 번째 직업, 고급 스마트폰 활용법을 알려주는 콘텐츠 등을 제공한다. 또 이번 서비스를 위해 ▲독점 콘텐츠 160여편 ▲신규로 서비스하는 콘텐츠 2천 100여편 ▲기존에 있었으나 재분류한 콘텐츠 1만 6천여편 등 총 1만5천여편의 콘텐츠를 확보했다.

이와함께 시니어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세분화하고, UX(사용자경험)를 정비하는 등 노력도 기울였다,

LG유플러스에 앞서 지난해 8월 시니어 전용 IPTV 서비스를 내놓은 KT는 자체제작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본격적인 경쟁을 준비하고 있다.

KT의 시니어 특별관 ‘청.바.지.(청춘은 바로 지금부터)’는 고전 영화·인문학 강연·건강·취미·여행·공연·다큐멘터리 등 시니어 고객에게 맞춤형 VOD를 편성한 점이 특징이다. ‘청.바.지’는 오픈 당시 1천여 편의 VOD를 편성했으나, ‘원아워 트립’, ‘ALLGO캠핑/라이딩’과 같이 시니어 고객 니즈에 맞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현재는 그 규모를 점차 확대해 5천900여편의 VOD를 제공하고 있다.

제공하는 콘텐츠가 늘어남에 따라 실질적인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KT에 따르면 고전 영화를 모아놓은 ‘클래식 무비’ 카테고리는 론칭 월 대비 이용 횟수가 2.5배 늘어났고, 중국 CCTV에 방영된 인기 인문학 강연 ‘백가강단’은 전체 이용률의 20%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뒀다. KT는 콘텐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시니어 고객에 특화된 건강, 여행 관련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투자도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현재까지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총 70여편의 자체제작 콘텐츠를 제작했다”며 “올해 한층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T와 비슷한 시기 시니어 전용 서비스를 내놓은 SK브로드밴드 역시 다양한 콘텐츠 수급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시니어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VOD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방식으로 운영되는 ‘시니어클럽’은 현재까지 5천여편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K브로드밴드는 “현재 시니어 전용 서비스는 운영 초기 단계로,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지는 못한 상황”이라며 “향후 시니어 고객의 니즈가 높은 콘텐츠를 중심으로 수급을 확대하고, 서비스를 확대·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모하비 더 마스터, 텔루라이드에 없는 LFA 버튼 탑재

조재환 기자2019.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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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비 더 마스터 앞모습 (사진=기아차)

카투홈 시스템도 마련..19일 사전계약 시작 예상

기아자동차가 빠르면 19일 모하비 더 마스터 사전계약을 시작할 예정이다. 텔루라이드에 없는 스티어링 휠 LFA(차로 유지 보조) 버튼 등 첨단 사양을 더해 대형 SUV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모하비 더 마스터가 이전 모하비보다 달라진 점은 바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다. 업계에 따르면, 모하비 더 마스터는 정차와 재출발이 가능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보조, 전방충돌방지보조 등이 담겼다.

기아차가 14일 공개한 모하비 더 마스터 외관에는 왼쪽 버티컬 큐브 형태 주간주행등 부근에 레이더 센서가 자리잡은 것을 볼 수 있다. 또 윈드쉴드에는 차선을 인식하기 위한 카메라가 자리잡았다. 하지만 현대차 쏘나타와 기아차 K7 등에 마련된 빌트인 캠은 제외될 전망이다.

지난 3월 공개됐던 신형 모하비 실내 랜더링 이미지. 이 디자인이 모하비 더 마스터에 적용될 예정이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지난 3월 공개됐던 신형 모하비 실내 랜더링 이미지. 이 디자인이 모하비 더 마스터에 적용될 예정이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모하비 더 마스터 스티어링 휠에는 차로 유지 보조 버튼이 마련된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없이도 시속 0에서 150km/h 범위까지 차로 유지 보조를 쓸 수 있다는 의미다. 북미지역에서 판매되는 기아차 텔루라이드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작동되야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을 쓸 수 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현대차 팰리세이드도 차로 유지 보조를 쓸려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써야 한다.


실내에는 차량에서 집안의 가전제품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카투홈’ 시스템이 들어간다. 계기반과 센터페시아에는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기아차는 국내 시장에서 모하비 더 마스터를 플래그십 대형 SUV로 키울 방침이다.

모하비 더 마스터의 외관은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공개됐던 콘셉트카 ‘모하비 마스터피스’와 큰 차이점이 없다.

차량 뒤쪽도 기존 모하비 마스터피스와 큰 차이점이 없다. 모하비 전용 엠블럼 양쪽에 후진등이 새롭게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하비 더 마스터의 외장 색상은 ▲스노우 화이트 펄 ▲오로라 블랙펄 ▲플라티늄 그라파이트 등 인기 색상과 ▲스틸 그레이 ▲리치 에스프레소 등 신규 색상 5종으로 운영된다.

모하비 더 마스터 공식 판매가격은 다음달 초 출시 때 발표되며, 사전계약 시작 때 판매 예정가가 공개될 예정이다.

조재환 기자 / jaehwan.cho@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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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세종청사 현판식 개최

박수형 기자2019.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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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춘희 세종시장,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참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세종청사에서 현판식을 개최했다. 현판식에는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해 이춘희 세종시장,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참석했다.

과천청사에서 지난달 25일부터 시작된 이전 작업은 3차례에 걸쳐 차질 없이 진행, 8월10일자로 모두 마무리됐다.


과기정통부의 세종시 이전은 행복도시법 개정과 이전기관 고시에 따라 이뤄졌다. 부처 본부와 별도기구, 파견 직원 등 약 950명이 이전했다.

과기정통부는 물리적 거리가 한층 가까워진 다른 중앙행정기관과 대전지역 출연연구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유영민 장관은 “세종시대를 맞아 국정현안을 신속하고 긴밀하게 소통해 해결하는 한편, 출연연과 유기적 연계를 통해 현장감 있는 정책으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수형 기자 / psooh@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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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테슬라 모델 3 오너, 슈퍼차저 충전 유료

조재환 기자2019.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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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스타필드 하남 매장에 전시된 테슬라 모델 3 (사진=지디넷코리아)

일부 모델 S·모델 X 오너도 별도 혜택 안받으면 유료

테슬라코리아가 우리나라 모델 3의 슈퍼차저 이용을 유료로 정하고, 이에 대한 과금체계 방안을 곧 마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코리아는 모델 3 국내 주문 시작을 알리는 페이지에서 한 때 슈퍼차저 이용을 무료로 표기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표기며, 현재 이 무료 표기는 수정 작업을 거친 후 사라진 상태다.


테슬라코리아는 북미 본사의 방침대로, 모델 3 고객들의 슈퍼차저 이용을 유료로 정한다. 또 무료 슈퍼차저 충전 혜택이 없는 모델 S와 모델 X 고객도 충전 시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아직까지 테슬라코리아의 모델 3 슈퍼차저 과금체계 방안이 발표되지 않았다.

현재 테슬라코리아는 서울시 청담 스토어와 경기도 스타필드 하남 쇼핑몰 내 스토어 두 곳에 모델 3를 전시하고 있다. 테슬라코리아는 30분마다 차량의 특징을 설명하고, 차량 내부 디스플레이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 세션을 현재 운영하고 있다.

조재환 기자 / jaehwan.cho@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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