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3사, 어르신 취향저격 콘텐츠로 맞붙는다

선민규 기자2019.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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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가 50대 이상 세대가 필요한 정보를 모은 미디어 서비스 ‘U+tv 브라보라이프’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LG유플러스 제공)

키즈 전용 콘텐츠를 두고 한 차례 눈치싸움을 벌인 국내 IPTV 3사가 이번엔 시니어 고객에게 특화된 콘텐츠를 중심으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내놓은 미디어 콘텐츠가 IPTV 서비스 경쟁력 요소로 부상함에 따라, 더 세분화된 콘텐츠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시니어 전용 콘텐츠에 가장 적극적인 태도로 나선 사업자는 LG유플러스다.

LG유플러스는 12일 기자 설명회를 열고 자사의 시니어 맞춤 채널인 ‘U+tv 브라보라이프’의 출시를 알렸다. 이날 발표를 맡은 LG유플러스 이건영 상무는 “현재 55세 이상 시니어 세대는 이전 시니어 세대와는 다르게 문화생활을 즐긴다는 특성을 갖지만, 이들을 위한 콘텐츠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서비스를 통해 55세 이상 65세 이하 시니어 세대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U+브라보라이프’의 가장 큰 특징은 타사 대비 많은 자체 제작 콘텐츠다.

LG유플러스는 서울대학교와 손잡고 제작한 건강 콘텐츠인 ‘우리집 주치의’를 비롯해 은퇴 후 두 번째 직업을 찾은 성공사례를 소개하는 ‘나의 두 번째 직업, 고급 스마트폰 활용법을 알려주는 콘텐츠 등을 제공한다. 또 이번 서비스를 위해 ▲독점 콘텐츠 160여편 ▲신규로 서비스하는 콘텐츠 2천 100여편 ▲기존에 있었으나 재분류한 콘텐츠 1만 6천여편 등 총 1만5천여편의 콘텐츠를 확보했다.

이와함께 시니어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세분화하고, UX(사용자경험)를 정비하는 등 노력도 기울였다,

LG유플러스에 앞서 지난해 8월 시니어 전용 IPTV 서비스를 내놓은 KT는 자체제작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본격적인 경쟁을 준비하고 있다.

KT의 시니어 특별관 ‘청.바.지.(청춘은 바로 지금부터)’는 고전 영화·인문학 강연·건강·취미·여행·공연·다큐멘터리 등 시니어 고객에게 맞춤형 VOD를 편성한 점이 특징이다. ‘청.바.지’는 오픈 당시 1천여 편의 VOD를 편성했으나, ‘원아워 트립’, ‘ALLGO캠핑/라이딩’과 같이 시니어 고객 니즈에 맞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현재는 그 규모를 점차 확대해 5천900여편의 VOD를 제공하고 있다.

제공하는 콘텐츠가 늘어남에 따라 실질적인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KT에 따르면 고전 영화를 모아놓은 ‘클래식 무비’ 카테고리는 론칭 월 대비 이용 횟수가 2.5배 늘어났고, 중국 CCTV에 방영된 인기 인문학 강연 ‘백가강단’은 전체 이용률의 20%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뒀다. KT는 콘텐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시니어 고객에 특화된 건강, 여행 관련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투자도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현재까지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총 70여편의 자체제작 콘텐츠를 제작했다”며 “올해 한층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T와 비슷한 시기 시니어 전용 서비스를 내놓은 SK브로드밴드 역시 다양한 콘텐츠 수급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시니어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VOD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방식으로 운영되는 ‘시니어클럽’은 현재까지 5천여편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K브로드밴드는 “현재 시니어 전용 서비스는 운영 초기 단계로,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지는 못한 상황”이라며 “향후 시니어 고객의 니즈가 높은 콘텐츠를 중심으로 수급을 확대하고, 서비스를 확대·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영상] 갤럭시 S10+ 낙하 실험, 세라믹으로 내구성 강화

유회현 기자2019.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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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갤럭시 S10 시리즈는 빠른 처리속도와 세련된 디자인, 카메라 성능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특히 갤럭시 S10+의 뒷면은 충격에 강한 세라믹 소재를 사용해 강한 인상을 남겼다.

美씨넷은 갤럭시 S10+의 내구성을 확인하기 위해 낙하 테스트 진행했으며 의외의 결과를 얻어냈다. 과연 세라믹 소재의 뒷면이 충격에서 어떻게 견디는지 영상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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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89% 충전된 쏘울 부스터 EV, 400km 넘게 주행

조재환 기자2019.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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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충전 주행 전 날 촬영한 기아차 쏘울 부스터 EV 충전 모습. DC콤보 방식의 충전이 지원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평균 전비 7.3km/kWh..주행보조 기능 활용

기아자동차 쏘울 부스터 EV 전기차로 장거리 주행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서울 대치동 일대에서 차량을 89%까지 충전을 시킨 후, 최종 도착지인 전라남도 무안국제공항 전기차 급속충전기까지 무충전(중간에 충전을 진행하지 않고 목적지에 도착하는 방식) 주행하는 방식이다.

쏘울 부스터 EV의 환경부 공인 주행거리는 386km다. 같은 브랜드 순수 전기차인 니로 EV보다 1km 정도 높은 공인 주행거리며, 차량 내부에는 64kWh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가 탑재됐다.

이같은 주행거리는 단순한 참고사항이다.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서 한번 충전 후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달라진다. 만일 주행모드를 스포츠(SPORT)로 하고 고속주행을 즐기면, 계기반 클러스터에 남은 주행거리는 점점 짧아지며 배터리 수명 단축을 초래할 수 있다.

무충전 주행 시작 전, 서울 대치동 하이마트 본사 지하주차장에 충전중인 기아차 쏘울 부스터 EV (사진=지디넷코리아) 무충전 주행 시작 전, 서울 대치동 하이마트 본사 지하주차장에 충전중인 기아차 쏘울 부스터 EV (사진=지디넷코리아)

서해안고속도로를 따라 주행중인 기아차 쏘울 부스터 EV (사진=지디넷코리아) 서해안고속도로를 따라 주행중인 기아차 쏘울 부스터 EV (사진=지디넷코리아)


주행의 피로를 덜어주기 위한 방법으로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등 주행보조 기능을 활용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주행의 피로를 덜어주기 위한 방법으로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등 주행보조 기능을 활용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하기 위해 시내 구간에서는 회생제동단계를 최대단계까지 끌어올렸고, 스티어링 휠 회생제동 레버를 활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고속도로나 간선도로 주행 구간에서는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등 주행보조(ADAS) 기능을 주로 썼다.

전남 점암선착장에 경유한 다음, 인근 무안국제공항에 있는 전기차 급속충전기에 도착했다. 클러스터를 확인해보니 89% 충전 후 402km를 무충전 주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전비(전기차의 연비를 뜻함) 7.3km/kWh로 나왔다. 시승 당일에는 공조장치 온도를 17도로 설정하고, 바람세기는 최소로 했다.

기아차 쏘울 부스터 EV의 무충전 주행 과정 영상은 지디넷코리아 네이버TV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재환 기자 / jaehwan.cho@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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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 없는 장애인도 운전 가능한 클래식 전기차, 다음달 제주 공개

조재환 기자2019.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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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빛컴퍼니가 다음달 제주전기차엑스포에 공개할 클래식 전기차 제작 현장 (사진=이빛컴퍼니 제공)

이빛컴퍼니 제작..“장애인 이동권 확보 기여할 것”

팔이 없는 장애인들이 쉽게 운전할 수 있는 클래식카 개조 순수 전기차가 다음달 8일 제6회 제주국제전기차엑스포에서 공개된다.

국내 전기차 연구개발 R&D 전문기업 '이빛컴퍼니' 박정민 대표는 22일 지디넷코리아를 통해 클래식 전기차 개발 방향을 최초로 공개했다.

박정민 대표는 “자동차의 R-MDPS(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휠)에게 음성으로 명령하면 스티어링 휠을 만지지 않아도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작동만으로 운전가능한 기능을 넣을 것”이라며 “발로 직진, 좌회전, 우회전 등이 가능하도록 설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빛컴퍼니는 클래식 전기차가 장애인의 이동권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 대표는 “클래식 전기차가 초기 모델이지만 향후 고도화작업을 통해 해외에 수출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며 자동차의 하드웨어만 다루는 것이 아닌 소프트웨어까지 함께 다루면서 기술로 사람을 풍요롭게 한다라는 이념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빛컴퍼니는 올해 2월 경기도 의정부 시 신한대학교 내 첨단전기자동차 연구센터를 개소했다. 또 3월에는 UNIST(국립울산과학기술원)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 정연우 교수와 업무협약을 맺는 등 사업 영역을 확대중이다. 또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기관투자사의 투자확정을 받고 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이빛컴퍼니가 현재 제작중인 클래식 전기차는 MINI(미니) 클래식카를 기반으로 하며, 준양산제품이다.

박 대표는 “클래식카의 전기차 개조 관련 국내 법규가 완전히 풀리지는 않은 상황”이라며 “이런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세상에 고개를 내밀어 대한민국의 자동차 문화가 바뀌고 해외에 중소제조기업들의 기술력을 선보일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조재환 기자 / jaehwan.cho@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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