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620km 배터리 셀 공개' 제주 세계전기차협의회 총회 현장

조재환 기자2019.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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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신화랜드에서 열린 제4차 세계전기차협의회(GEAN) 4차 총회 현장 (사진=지디넷코리아)

배터리셀 미래, 전기차 판매 전망 관련 강연도 진행

(제주=조재환 기자) 세계전기차협의회(회장 김대환, GEAN)가 글로벌 전기차 산업 발전과 평양국제전기차엑스포 개최를 위한 제4차 정기총회를 7일 오전 10시 제주신화월드 랜딩컨벤션홀에서 열렸다.


국제전기차엑스포 개막 하루 전에 열리는 이번 총회는 ▲산업통상자원부 사무국 법인 설립 인가 ▲평양 국제전기차엑스포 개최 및 내년도 ‘강원 글로벌 이모빌리티포럼’ 개최 추인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신규회원 가입 승인의 건이 논의됐다.

이날 총회에서는 김정욱 삼성SDI 마케팅실장 부사장과 알리 이자디(Ali Izadi) 블룸버그 뉴 에너지 파이낸스 연구원 등이 기조발제를 통해 전기차 발전을 제시했다.

김정욱 부사장은 이 자리에서 한번 충전으로 620km 주행 가능한 5세대 배터리 셀 개발 계획을 전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총회에서는 세계 전기차 보급확산과 이를 통해 대기오염과 미세먼지 감축에 기여한 닛산과 비야디(BYD)에 대한 공로상 시상도 진행됐다.

세계전기차협의회는 이날 총회에 이어 오후 2시부터 공식호텔 제주신화월드 랜딩컨벤션홀에서 30개국 회원과 초청인사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정책과 성공사례 공유를 통한 전기차 보급확산’을 주제로 하는 제2차 아세안 10개국 EV포럼을 개최한다.

세계전기차협의회 정기 총회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냈다.


허성중 한국닛산 대표(사진 오른쪽)가 김대환 세계전기차협의회장으로부터 공로상을 받고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허성중 한국닛산 대표(사진 오른쪽)가 김대환 세계전기차협의회장으로부터 공로상을 받고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BYD 측에서 공로상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지디넷코리아) BYD 측에서 공로상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지디넷코리아)


김정욱 삼성SDI 부사장이 자체 5세대 배터리 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한번 충전으로 620km 주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사진=지디넷코리아) 김정욱 삼성SDI 부사장이 자체 5세대 배터리 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한번 충전으로 620km 주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사진=지디넷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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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팅 포즈로 마무리된 세계전기차협의회 총회 현장 (사진=지디넷코리아) 화이팅 포즈로 마무리된 세계전기차협의회 총회 현장 (사진=지디넷코리아)


조재환 기자 / jaehwan.cho@zdnet.co.kr

모하비 더 마스터, 텔루라이드에 없는 LFA 버튼 탑재

조재환 기자2019.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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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비 더 마스터 앞모습 (사진=기아차)

카투홈 시스템도 마련..19일 사전계약 시작 예상

기아자동차가 빠르면 19일 모하비 더 마스터 사전계약을 시작할 예정이다. 텔루라이드에 없는 스티어링 휠 LFA(차로 유지 보조) 버튼 등 첨단 사양을 더해 대형 SUV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모하비 더 마스터가 이전 모하비보다 달라진 점은 바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다. 업계에 따르면, 모하비 더 마스터는 정차와 재출발이 가능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보조, 전방충돌방지보조 등이 담겼다.

기아차가 14일 공개한 모하비 더 마스터 외관에는 왼쪽 버티컬 큐브 형태 주간주행등 부근에 레이더 센서가 자리잡은 것을 볼 수 있다. 또 윈드쉴드에는 차선을 인식하기 위한 카메라가 자리잡았다. 하지만 현대차 쏘나타와 기아차 K7 등에 마련된 빌트인 캠은 제외될 전망이다.

지난 3월 공개됐던 신형 모하비 실내 랜더링 이미지. 이 디자인이 모하비 더 마스터에 적용될 예정이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지난 3월 공개됐던 신형 모하비 실내 랜더링 이미지. 이 디자인이 모하비 더 마스터에 적용될 예정이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모하비 더 마스터 스티어링 휠에는 차로 유지 보조 버튼이 마련된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없이도 시속 0에서 150km/h 범위까지 차로 유지 보조를 쓸 수 있다는 의미다. 북미지역에서 판매되는 기아차 텔루라이드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작동되야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을 쓸 수 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현대차 팰리세이드도 차로 유지 보조를 쓸려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써야 한다.


실내에는 차량에서 집안의 가전제품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카투홈’ 시스템이 들어간다. 계기반과 센터페시아에는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기아차는 국내 시장에서 모하비 더 마스터를 플래그십 대형 SUV로 키울 방침이다.

모하비 더 마스터의 외관은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공개됐던 콘셉트카 ‘모하비 마스터피스’와 큰 차이점이 없다.

차량 뒤쪽도 기존 모하비 마스터피스와 큰 차이점이 없다. 모하비 전용 엠블럼 양쪽에 후진등이 새롭게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하비 더 마스터의 외장 색상은 ▲스노우 화이트 펄 ▲오로라 블랙펄 ▲플라티늄 그라파이트 등 인기 색상과 ▲스틸 그레이 ▲리치 에스프레소 등 신규 색상 5종으로 운영된다.

모하비 더 마스터 공식 판매가격은 다음달 초 출시 때 발표되며, 사전계약 시작 때 판매 예정가가 공개될 예정이다.

조재환 기자 / jaehwan.cho@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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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세종청사 현판식 개최

박수형 기자2019.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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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춘희 세종시장,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참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세종청사에서 현판식을 개최했다. 현판식에는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해 이춘희 세종시장,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참석했다.

과천청사에서 지난달 25일부터 시작된 이전 작업은 3차례에 걸쳐 차질 없이 진행, 8월10일자로 모두 마무리됐다.


과기정통부의 세종시 이전은 행복도시법 개정과 이전기관 고시에 따라 이뤄졌다. 부처 본부와 별도기구, 파견 직원 등 약 950명이 이전했다.

과기정통부는 물리적 거리가 한층 가까워진 다른 중앙행정기관과 대전지역 출연연구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유영민 장관은 “세종시대를 맞아 국정현안을 신속하고 긴밀하게 소통해 해결하는 한편, 출연연과 유기적 연계를 통해 현장감 있는 정책으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수형 기자 / psooh@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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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테슬라 모델 3 오너, 슈퍼차저 충전 유료

조재환 기자2019.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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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스타필드 하남 매장에 전시된 테슬라 모델 3 (사진=지디넷코리아)

일부 모델 S·모델 X 오너도 별도 혜택 안받으면 유료

테슬라코리아가 우리나라 모델 3의 슈퍼차저 이용을 유료로 정하고, 이에 대한 과금체계 방안을 곧 마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코리아는 모델 3 국내 주문 시작을 알리는 페이지에서 한 때 슈퍼차저 이용을 무료로 표기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표기며, 현재 이 무료 표기는 수정 작업을 거친 후 사라진 상태다.


테슬라코리아는 북미 본사의 방침대로, 모델 3 고객들의 슈퍼차저 이용을 유료로 정한다. 또 무료 슈퍼차저 충전 혜택이 없는 모델 S와 모델 X 고객도 충전 시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아직까지 테슬라코리아의 모델 3 슈퍼차저 과금체계 방안이 발표되지 않았다.

현재 테슬라코리아는 서울시 청담 스토어와 경기도 스타필드 하남 쇼핑몰 내 스토어 두 곳에 모델 3를 전시하고 있다. 테슬라코리아는 30분마다 차량의 특징을 설명하고, 차량 내부 디스플레이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 세션을 현재 운영하고 있다.

조재환 기자 / jaehwan.cho@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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