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선택장애 문제 ‘베스트옵션’이 해결”

빌트온 김보순 CTO “구매전환율 약 24.9% 증가”

인터넷입력 :2019/09/22 09:44    수정: 2019/09/22 10:45

온라인 쇼핑몰에 방문한 소비자들이 상품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는 색상, 사이즈, 추가 상품 구매 등 여러 옵션 가운데 어떤 게 가장 나은 지 고민하는 시간이 들어서다.

이커머스 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 빌트온은 이런 점에 주목해 온라인 쇼핑몰에 방문한 소비자들에게 기존 구매고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옵션을 보여주는 방식을 고안했다.

남들이 어떤 상품을 많이 구매했는지를 알려주면 소비자가 구매결정을 내리기까지 시간이 줄어 결과적으로 온라인 쇼핑몰 매출이 올라갈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빌트온 김보순 CTO

빌트온 김보순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온라인 쇼핑몰에게 가장 중요한 건 매출이지만 여전히 운영자의 감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며 "우리는 소비자들이 어떤 형태로 사이트에 방문했는지, 같은 상품을 재구매한 내역, 사이트 체류시간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운영자가 더 효율적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빌트온은 이 같은 분석 기술을 활용해 지난 5월부터 카페24 앱스토어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을 위한 앱인 '베스트옵션 SmartOn'을 개발해 서비스 중이다. 이 앱을 설치하면 카페24 앱스토어가 제공하는 API를 통해 해당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주문정보, 매출통계, 상품정보 등을 전달받아 분석한 결과를 담은 통계 그래프를 쇼핑몰 상품 상세 페이지 내에 보여준다.

빌트온에 따르면 실제 이 앱을 설치한 온라인 쇼핑몰은 평균 구매전환율이 약 24.9% 증가하는 효과를 거뒀다. 예를 들어 뜨개실을 판매하는 쇼핑몰들 중에는 많게는 10개까지 옵션을 선택해야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 경우 기존 구매자들의 옵션 선택 내역을 알고 있으면 그만큼 고민하는데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후에는 옵션 선호도에 대한 트렌드 분석 리포트를 추가 제공해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핵심성과지표(KPI)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기업은 2011년 창업한 뒤 수년간 기계학습, 자연어처리, 텍스트마이닝 등과 같은 머신러닝 기반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동시에 대기업,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온라인 쇼핑몰에 주목하기 시작한 건 최근 일이다.

관련기사

카페24 앱스토어에서 온라인 쇼핑몰이 가진 데이터는 아직 대기업들에 비해 규모 자체는 적은 편이다. 그러나 빌트온은 실제 고객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구매하게 됐는지에 대해 잘 정제된 정형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설명한다.

김 CTO는 "카페24 앱스토어와 같은 새로운 플랫폼 생태계에 대한 목마름이 있었다"며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업을 확장해 나가려고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