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기업용 약관 위반한 안면인식 앱 차단

앱스토어에서 미국 기업 '클리어뷰 AI' 앱을 사용 금지 조치

홈&모바일입력 :2020/03/01 17:33    수정: 2020/03/01 17:34

애플이 미국 안면인식 기업 '클리어뷰 AI'의 앱을 앱스토어에서 차단했다.

테크크런치는 29일(현지시간) 애플이 기업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조항 위반을 이유로 해당 스타트업의 앱을 금지했다고 보도했다.

클리어뷰AI는 이용자들이 소프트웨어를 앱스토어 외부에서 설치할 수 있도록 기업용 인증서를 사용했다. 그러나 애플은 이러한 행위가 내부 사용자에 대한 인증서 액세스를 제한하는 자사 규칙에 위배된다고 밝혔다.

애플이 미국 안면인식 기업 '클리어뷰 AI'의 앱을 앱스토어에서 차단했다. (사진=클리어뷰 AI)

클리어뷰 AI는 2017년 호주 엔지니어가 설립한 기업으로 현재 미국 뉴욕에 위치한다. 안면인식 앱을 제공하며 이용자가 사진을 올리면 인터넷에 업로드된 사진 중 일치하는 얼굴과 링크를 찾아준다.

해당 회사는 30억장 이상의 이미지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데이터는 주로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수백만개의 웹사이트에서 수집됐다.

클리어뷰 AI는 지난달 미국 일리노이 주에서 생체정보보호법(BIPA) 위반으로 집단소송을 당하기도 했다. 앞서 뉴욕타임스는 연방 수사국(FBI)를 비롯한 다수의 법 집행 기관에서 클리어뷰 AI의 앱을 이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클리어뷰 AI의 안면인식 기술이 화제가 되면서 해당 회사는 해킹 위험을 겪기도 했다. 지난 26일 클리어뷰 AI는 자사 앱 이용자 명단이 도난당했다고 밝혔다.

호안 톤 댓(Hoan Ton-That) 클리어뷰 AI 최고경영자(CEO)는 "현재 애플과 접촉 중이며 그들의 약관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