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ADAS 패키지 ‘비용 0’ 전략 실현되나

5월 ADAS 기본화 계획 밝혀...다른 브랜드 영향

카테크입력 :2017/07/16 11:55    수정: 2017/07/16 11:58

현대자동차그룹의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기본화 프로젝트의 시동이 걸렸다. 그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린 것은 바로 FCA(전방충돌방지보조, 구 AEB) 시스템 기본화다.

현대차그룹은 그동안 제네시스 브랜드부터 경차인 기아차 모닝까지 FCA 시스템 사양 탑재 범위를 넓혔다. 현재 판매중인 트럭, 버스 등 상용차량에서도 FCA 사양을 탑재시켰다.

하지만 가격이 문제였다. 해당 시스템은 전 차종 기본이 아닌, 옵션사양으로 운영됐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FCA 시스템 추가를 위해서 평균 100만원 이상의 비용을 지출해야 했다.

LKAS 기능이 탑재된 기아차 2017 K7. 차량 윈드쉴드에 설치된 카메라가 차선을 인식해 차량의 스티어링 휠 자동조향을 돕는다. (사진=기아차)

모닝의 경우, FCA 시스템 위주의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비용은 사양에 따라 30만원~60만원이다. 현대차 아반떼의 경우, FCA 기능이 SCC(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LDWS(차선이탈경보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등과 묶인 패키지(현대스마트센스) 형태로 판매된다.

만일 아반떼 구매 희망자가 FCA 기능을 원할 경우 최대 145만원의 비용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이는 내비게이션 패키지(130만원)보다 비싸게 책정돼 소비자들에겐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다. 제네시스 EQ900의 경우, FCA 사양을 적용하려면 300만원에 해당하는 ‘제네시스 스마트 센스 패키지를 넣어야 한다.

FCA가 구동되려면, 차량 외관에 카메라와 레이더 등이 본격적으로 구비가 돼야 한다. 이 장치들이 전방에 위치한 사람이나 자동차를 구별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높은 가격 때문에 완성차 업체들이 쉽게 해당 장치를 기본사양으로 적용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FCA, LKA 등 현대스마트센스 옵션이 들어간 아이오닉 일렉트릭. 차량 외관에 레이더와 카메라가 탑재됐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젊은 임원진 활용해 ‘ADAS 사양 기본화’ 알리기 시작한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에서는 FCA를 포함한 ADAS 패키지 옵션가에 대한 우려를 어느 정도 인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우려를 덜어내기 위해 현대차그룹에서는 장웅준 현대차 ADAS 개발1실장(이사)를 활용해 ‘ADAS 사양 기본화 계획’ 전략을 알리기 시작했다.

1979년생인 장 이사는 현대차그룹 내 최연소 임원(만 37세)으로 그동안 현대차 자율주행기술 개발에 전념해온 것으로 알려진 인물. 그는 지난 5월 18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자율주행차 토크콘서트’에서 ADAS 사양 기본화 계획을 처음으로 밝혀 눈길을 끌었다.

장 이사는 “현대차에서 개발한 ADAS 사양은 안전 중심 철학으로 가기 위해 제네시스급 차량에 우선적으로 적용됐었다”며 “향후 2년 또는 3년내에 모닝 등의 저가 차량 고객들도 ADAS 사양을 기본으로 쓸 수 있도록 진행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LKAS와 어드밴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동시에 작동시키면 일정 시간동안 부분 자율주행을 즐길 수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ADAS는 FCA, LKA(차선유지보조), LDA(차선이탈경보), SCC(스마트크루즈컨트롤) 기능을 복합적으로 쓸 수 있는 하나의 패키지와 같다. 이 기능이 복합적으로 사용되면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기준 레벨 2 수준의 부분 자율주행 구현이 가능하다. 운전자가 전방을 바라보며, 잠시동안 스티어링 휠과 가속페달을 수동 조작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다.

현대차그룹은 장 이사의 발언 이후 2개월만에 보도자료를 통해 FCA 사양 기본화 계획을 밝혔다. 차량 출시 계획, 감지 센서 물량 수급 계획 등을 고려해 승용 전 차종에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본 탑재가 완료되는 시점을 2020년 말로 계획하고 있다는 것이 현대차그룹의 구상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해당 부품의 대량 생산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통해 FCA 기본화에 의한 비용을 최소화하고 동시에 사고 경감 편익 수혜, 보험료 경감 혜택 추진 등을 통해 고객 부담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FCA 기본화로 인한 고객 반응이 좋으면, 이외 ADAS 사양 기본화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더욱 커질 것으로 분석된다.

13일 출시된 기아차 스토닉 윈드쉴드에 탑재된 카메라. 해당 기능은 FCA 시스템 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다른 국내 완성차 브랜드 영향 끼칠 듯

현대차그룹의 이같은 움직임은 볼보와 BMW에 비해 약 1년 정도 늦은 행보로 풀이된다. 이미 볼보와 BMW는 국내 판매중인 S90, 5시리즈 등에 레벨 2 수준의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ADAS 패키지를 전 트림에 기본 적용시켰다. 국내 소비자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한 현지 마케팅의 일환이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의 FCA 사양 기본화계획은 다른 국내 완성차 업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평가다. 다른 수입차업체도 뒤쳐졌지만, 향후 경차 구입고객도 옵션 비용 부담 없이 부분 자율주행을 즐길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쌍용자동차의 경우, 주력 차종인 티볼리에 FCA, LKAS 등의 성능을 포함시킨 ‘스마트 드라이빙 패키지’의 옵션가를 60만원으로 설정했다. 다른 차종처럼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양이 들어가지 않았지만, 평균보다 40만원 저렴한 패키지가로 소비자 호응을 일으켰다. 쌍용차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약 30%의 티볼리 고객이 해당 패키지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FCA 사양 기본화를 선언하게 되자 쌍용차 차원에서도 이를 대비하기 위한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르노삼성과 한국GM 등도 시장 호응도와 회사 상황 등을 고려해 현대차그룹의 전략을 그대로 따를 가능성도 있다. 현재 이들은 FCA 또는 AEB 사양 기본화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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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차량이 감지되면 자동 제동되는 FCA (사진=현대차그룹)

향후, FCA 등 ADAS 패키지가 기본화되려면, 소비자에 대한 완성차 업체의 세심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현대기아차에서 내놓는 FCA 기능은 평균적으로 40km/h 내외 주행시 최상의 효과를 발휘한다. 시속 60km/h 이상 주행하면 제동 거리가 길어져, 전방에 있는 보행자와 차량과의 추돌 사고를 방지해줄 수는 없다. 아직까지 이에 따른 기술 개발이 현재 진행형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해당 기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조성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