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 자살 토론은 허용…장려 콘텐츠는 '삭제'

가짜계정은 AI가 99.7% 사전조치

인터넷입력 :2019/11/28 15:29    수정: 2019/11/28 15:29

최근 악성 댓글로 고통을 호소하던 연예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어 포털과 SNS 플랫폼의 댓글이나 콘텐츠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페이스북이 콘텐츠 커뮤니티 규정과 관련된 미디어 간담회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페이스북은 자살과 자해 관련 데이터는 어떤 콘텐츠보다 위험하게 생각하며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신속 대응을 통해 페이스북을 벗어나서도 이상 조짐이 있는 사용자를 경찰에 연결해주는 등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28일 페이스북코리아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 사무실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페이스북 커뮤니티 규정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동연 페이스북 콘텐츠 정책 매니저 (사진=지디넷코리아)

페이스북은 콘텐츠 관리 정책팀이라는 글로벌 조직을 운영해 사용자들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루에 접수되는 이용자 신고는 100만건 이상이며, 전 세계 곳곳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24시간, 365일 관리 중이다.

이날 발표를 맡은 유동연 페이스북 콘텐츠 정책 매니저는 나라마다 문화나 종교 등이 다른데, 그에 맞는 콘텐츠 정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 매니저는 "콘텐츠 정책팀이 규정을 만들면, 전문 리뷰어들이 이용자 신고물을 검토하고 있다"며 "전세계 사회·정치 이슈 트렌드가 커뮤니티 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페이스북은 각국의 전문가나 학자, 시민활동가, 온라인 관련 안전 단체뿐만 아니라 관계 당국과도 긴밀한 협조를 통해 커뮤니티 규정을 함께 만들고 있다.

유 매니저는 "모든 신고된 콘텐츠는 리뷰 절차를 거친다"며 "위반이 된다고 판단되면, 하나의 신고만 들어와도 삭제되고, 위반 사항이 없는 콘텐츠는 1천개의 신고가 접수돼도 삭제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나체 이미지, 테러, 폭력 콘텐츠, 마약판매 등을 사전에 조치하고 있다. 그러나 혐오발언, 따돌림, 집단괴롭힘과 관련된 콘텐츠는 AI 의존도가 훨씬 낮다.

유 매니저는 "혐오발언과 따돌림이 포함된 콘텐츠는 맥락과 의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사전 조치율이 다른 불법 콘텐츠에 비해 낮다"며 "종교나 인종, 성정체성 등 주어진 아이덴티티를 대상으로 한 혐오발언은 허용되지 않으며, 개인에 대한 공격 또한 신고가 들어오면 삭제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면 '나는 OO종교가 매우 싫다'라는 의미가 담긴 글은 삭제되지 않지만, '나는 OO를 믿는 사람들이 매우 싫다'는 글은 삭제될 수 있다. 특정 종교를 믿는 사람들을 공격하는 게시물이기 때문이다.

유 매니저는 "따돌림과 괴롭힘을 담은 글의 경우 18세 이하 미성년자 게시물에는 더욱 까다롭게 적용한다"며 "공인에 대한 괴롭힘과 공격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을 향한 콘텐츠가 업로드 됐을 때, 당사자가 불쾌하고 모욕적으로 느꼈다면 신고해 게시물을 삭제하도록 할 수 있다"며 "페이스북은 사용자 의견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유 매니저는 페이스북이 특히 자살과 자해에 대한 콘텐츠를 엄격하게 다루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용자가 자살과 자해 관련 포스팅을 어떤 의도로 썼는지 파악하거나 콘텐츠를 삭제 여부를 제대로 파악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유 매니저는 "좀 더 강화된 규정을 통해 해당 분야 전문가들과 협력해 자살이나 자해를 묘사하거나 선동하는 콘텐츠는 삭제조치하고 있다"며 "페이스북을 벗어나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사용자를 돕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페이스북에서 올해 2분기 약 200만개 콘텐츠가 삭제됐고, 그 중 96.1%는 사전 삭제 조치 됐다. 3분기에는 약 250만개 콘텐츠가 삭제됐으며, 그 중 97.3%는 사전이 감지됐다. 인스타그램에서도 지난 2분기엔 약 83만5천개, 3분기엔 84만5천개의 콘텐츠가 삭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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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유 매니저는 페이스북이 가짜 계정을 AI를 통해 감별하고, 이를 통한 사전 조치율이 2년에 걸쳐 60%에서 99.7%로 상승했다고 말했다.

그는 "봇으로 만들어지거나 유령계정 등 가짜 계정을 판별할 수 있는 다양한 시그널이 있고 기술도 점점 정교해지고 있다"며 "가짜 계정으로 판별되면 그동안 게재된 모든 콘텐츠는 삭제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