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금융사고 없어야…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비대위 구성…이재근 은행장 "기본과 원칙 지킨다"

금융입력 :2024/04/15 15:25    수정: 2024/04/15 17:39

KB국민은행이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및 금융사고와 관련해 고객 신뢰 회복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

KB국민은행은 컨트롤 타워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으며 고객 신뢰 회복과 내부통제 실효성 강화 등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15일 밝혔다.

비상대책위원회는 고객의 문제 해결을 얼마나 잘 해결했는지를 두고 평가하는 새 성과지표를 도입하기로 했다. 

고객의 안정적인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신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이밖에 내부통제 이상거래 탐지 시스템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한다. 

또 대출 적정성 점검 프로세스 내 '공공마이데이터'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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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관계자는 “비상대책위원회의 최우선 목표는 고객과 사회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다"며, "모든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국민의 은행'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윤리경영 강화와 금융사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소재 KB국민은행 신관에서 '금융윤리 실천 및 사고예방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전 임직원에게 “금융사고는 '기본과 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며, “모든 임직원이 경각심과 위기감을 갖고 금융윤리 실천과 사고예방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고하게 다짐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