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엘지 "스타트업과 기술 분야서 아시아 1등 로펌 될 것"

[조원희 대표변호사 인터뷰] "7년간 힘들었지만 창업 1%도 후회 안해...필리핀·인도·몽골·헝가리 등 해외 시장 진출 확대"

인터뷰입력 :2024/04/17 23:19    수정: 2024/04/18 09:18

"스타트업과 기술 분야에서 아시아 1등 로펌 되는 게 현재 목표입니다."

'착한 법무법인'으로 소문난 디엘지(구 디라이트)가 지난 3월 창립(2017년 3월 15일) 7주년을 맞아 글로벌 로펌 도약을 선언했다. 사명도 디라이트에서 디엘지로 변경했다. 디엘지는 매출액의 일정 부분을 매년 공익에 사용하는 걸로 유명하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을 위한 기술 경연을 매년 열고 공익인권단체에 무료 법률 자문도 해준다.

■ 변호사 4명으로 출발...38명 근무 중견 로펌으로 성장

 회사 출발은 '미약'했다. 변호사 4명과 직원 1명으로 시작했다. 지금은 변호사만 38명인 중견 로펌으로 성장했다. 회사가 소재한 서울 뱅뱅사거리 인근 드림플러스에서 최근 만난 조 대표변호사는 "(회사가) 지금처럼 커질 것으로 생각도 못했다"고 반색하며 "선릉역 인근 디캠프에서 창문도 없는 방에서 시작했다"고 창업 당시를 들려줬다.

그는 사법연수원 30기다. 법무법인 태평양에서 17년간 지적재산권(IP) 전문 변호사로 일하다 창업에 뛰어들었다. 보다 가치있는 일을 해보고 싶어서다. 하지만 창업은 쉽지 않았다. 대기업과 달리 모든 걸 혼자 해야 했다. 대로를 잘 다니다 비바람이 몰아치는 광야로 나선 셈이다. 그러나 조 대표는 지난 7년간 창업을 후회해 본 적은 없다. "진짜 1%의 후회도 없다"면서 "하지만 힘든 건 맞다. 무척 힘들다. 그러나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괜찮다"고 말했다.

조원희 디엘지 대표변호사가 지디넷코리아와 인터뷰에서 회사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우리나라 로펌 수는 1000곳 안팎이다. 대부분은 변호사가 10명 미만이다. 변호사가 30명 이상이면 중형 대접을 받는데 디엘지는 현재 변호사가 38명이다. 7년만에 중형으로 성장한 것이다. 그동안 조 대표는 수많은 결정을 내렸다. 제일 후회하는 건 무엇일까. "아무래도 사람이다"면서 "그때 그 친구를 뽑았어야 했는데,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 그 친구를 데려왔어야 했는데, 이런 후회가 있다"면서 "반대로 제일 잘 한 것도 사람이다. 디엘지가 지금처럼 성장한 것도 좋은 사람들을 데려온 덕분"이라고 짚었다. '사람 실수'를 줄이기 위해 현재 그는 채용시 후배 변호사들과 상의해 뽑는다.

■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은 '공익'과 '전문성'...매년 매출 일정액 공익에 사용

 디엘지가 원하는 인재상은 '공익'과 '전문성' 두 가지다. "변호사로서 돈을 벌고 가정도 부양해야 하겠지만 내 삶의 일정 부분을 공익을 위해 쓸 수 있는, 사회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무언가를 하겠다는 사람을 뽑는다"면서 "이게 우리의 창립 이념이다. 이 부분이 어떤 사람은 크고 어떤 사람은 작다"고 말했다. 디엘지가 창립때부터 지난 7년간 매출 일부를 매년 사회나 공익 목적에 사용하는 것도 회사의 이런 창업이념 때문이다. 처음 시작할 때는 매출 5%를 공익을 위해 썼다. 작년부터  4%로 낮췄다. "회사 내부에서 직원 복지 등에 더 써야 하는 거 아니냐는 목소리가 있었다"고 들려줬다.

디엘지는 스타트업과 기술벤처에 특화한 로펌이다. 인공지능(AI), 블록체인(웹3.0), 콘텐츠와 미디어, 헬스케어, 핀테크, 정보통신(ICT) 등 디지털과 4차산업혁명 분야에 전문화했다.  "(회사가) 비교적 단기간에 전문성을 확보했다"면서 "예를들어 블록체인, 제약과 바이오, 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 쪽에서는 대형 로펌과 비교해도 경쟁력이 있을 만큼 고객사와 프랙티스(실제 사례)를 확보하고 있다"고 짚었다.덕분에 이 분야서 국내 중소 로펌 중 최고 경쟁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는다.

최근에는 국내 로펌 중 처음으로 '비콥(B-CORP) 인증'을 받아 다시한번 국내외서 위상을 인정받았다. 비콥'은 재무 성과와 사회 성과 두 요소를 근간으로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려는 로펌에 부여하는 글로벌 사회혁신 기업 인증이다. 국내에는 디엘지를 포함해 30개 기업이 이 인증을 받았다. 이 중 로펌은 디엘지가 처음이다.

최근에는 새로운 낭보도 날아들었다. 대형 인수합병(M&A)을 성사시켰는데, 경제전문 미디어 더벨이 발표한 '2024년 1분기 M&A 리그테이블에서 당당히 업계 5위를 기록했다. 지평과 같은 대형 로펌을 따돌렸다. 1~4위는 김앤장, 세종, 광장, 율촌 같은 내로라하는 대형 로펌이 차지했다. 이 기간 디엘지는 5880억원(4건) 상당의 M&A를 마무리했다. 조 대표변호사는 "5000억원 이상 M&A 딜을 처음으로 맡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면서 "이를 통해 많은 경험을 얻었고, 무엇보디 우리도 더 큰 일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사법연수원 30기인 그는 회사설립때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했다고 밝혔다.

■ 회사 설립때부터 글로벌 겨냥..."회사 이름도 영어로 하고 영어 잘하는 사람 우선 뽑아"

 디엘지는 국내외적으로 계속 확장중이다. 국내는 부산과 대전에 분소가 있다. 해외는 7개국(캐나다 밴쿠버, 독일 프랑크푸르트, 베트남(하노이, 호찌민시), 미얀마 양곤, 싱가포르, 캄보디아 프놈펜, 태국 방콕)에 진출했다. 업력에 비해 해외 진출국이 많은 이유는 설립 당시부터 '글로벌'을 겨냥했기 때문이다. 회사명도 처음부터 영어 이름으로 지었다.

"초창기부터 채용시 가급적이면 외국어를 잘하는 사람을 뽑았다"면서 "현재 있는 38명의 변호사 중 절반 이상이 영어가 자유롭다"고 말했다. 디엘지는  앞으로 해외 진출시 해외 현지 파트너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직접 진출에 따른 비용과 리스크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다. "이미 현지서 자리 잡은 변호사들을 파트너로 영입하는 쪽으로 해외 진출을 늘리려 한다. 국내 기업이 동남아든 어디든 해외에 진출할때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지원한다"면서 "특히 한국 기업만 돕는 게 아니다. 유럽 기업이 동남아로 진출할때도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디엘지의 해외 사무소 중 가장 잘 나가는 곳은 현재 유럽이다. 다음달에는 폴란드, 체코같은 동유럽 시장을 겨냥해 헝가리에 사무실을 추가로 개소한다. 또 동남아쪽 확장은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의 현지 로펌과 긴밀한 협력 맺어 추진할 계획이다. 몽골과 아프리카에서는 올해 공익사업을  처음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현지 변호사를 채용해 월급을 주고 이 변호사가 현지에서 공익사업을 하는 방식이다. 조 대표변호사는 "최근 아프리카 우간다 지역에서 공익사업 지원 요청이 들어와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우간다는 디엘지에서 공익인권센터를 맡고 있는 김강원 부센터장이 공익 활동을 한 지역이다.

디엘지는 장애인을 위한 스타트업의 IT경연 행사인 '디테크(D-TECH)'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 작년까지 6회를 진행했다. 올해도 하반기에 시행한다. 장애인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와 사업 아이템을 가진 스타트업을 지원, '장애'가 ‘장애’가 되지 않는 사회 조성에 일조하는 사업이다. 또 공익인권 관련 단체에 매년 예산과 법률 자문을 해주는 '디체인지' 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18년 처음 시작했다.

디엘지의 해외 시장 진출 계획을 설명하고 있는 조원희 대표변호사. 디엘지는 올해 인도, 필리핀, 몽골, 헝가리 등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 "돈 써야 하는 '디테크'와 '디체인지' 회사 설립이념이라 계속 할 것"..."AI시대 선도"

'디테크'와 '디체인지' 모두 돈을 쓰는 사업이다. 자칫 산토끼(공익사업)를 잡으려다 집토끼(내부사업)까지 소홀해 질 수 있다. 이 질문에 조 대표는 "양자간 스탠스(균형)를 잡는게 쉬운게 아니다"면서 "하지만 공익사업은 우리의 설립 이념이고 디엘지의 정신이자 DNA"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디엘지는 올해 매출 100억원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작년보다 10% 이상 성장한 실적이다. 회사의 크기는 CEO의 크기다. 조 대표가 그리는 '빅 빅처'는 무엇이고 '회사 크기'는 얼마일까. "우리는 계속 성장해왔고 또 성장할 것"이라면서 "스타트업이나 기술 벤처 분야에서 아시아 1등이 되는게 현재 우리 목표"라고 강조했다. 과거처럼 순수한 리걸(법률) 서비스만으로는 로펌의 한계가 있다고 짚은 그는 "고객 니즈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이런 고객 니즈에 맞춰 M&A와 ESG 같은 법률 이외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 부는 인공지능(AI) 바람에도 디엘지는 오래전부터 준비해왔다. 온라인 계약서비스와 정관 검토 서비스에 AI를 적용한 신제품을 조만간 시장에 선보인다. 국내 모 대학이 진행하는 AI 정부 과제에도 참여하고 있다. 조 대표변호사는 "인공지능을 활용하기 좋은 분야가 법률서비스"라며 "앞으로 디엘지가 이 부분을 선도하고 싶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