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3분기 매출 7832억원...역대 최고 기록

영업이익은 591억원...전년대비 93% 증가해

인터넷입력 :2019/11/07 08:34    수정: 2019/11/07 09:16

카카오가 3분기에 광고와 웹툰·음악 등 콘텐츠의 약진에 힘입어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2015년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7일 카카오 3분기 실적 발표에 따르면 이 기간 매출은 7천83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1% 증가했다. 이는 카카오 역대 최고 매출이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93% 오른 591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률은 7.5%다.

카카오 3분기 실적

주요 실적 개선 요인은 카카오톡 비즈보드(이하 톡보드)를 중심으로 한 수익 확대와 유료 콘텐츠의 지속적 성장, 신사업 부문의 매출 증가세 등이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3천507억원을 기록했다. 그중 톡비즈 매출은 톡보드 확대 및 카카오톡 기반 메시지 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17% 증가,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1천624억원이다. 포털비즈 매출은 광고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8% 하락했으나, 광고 플랫폼 카카오모먼트 및 검색 광고 고도화로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한 1천261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매출은 전분기 대비 22%,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한 623억원이다. 카카오페이의 온라인 결제처가 확대됐으며 금융상품 기반 매출이 증가했다. 또 모빌리티의 대리운전 서비스 매출이 증가했다.

카카오CI

콘텐츠 부문 매출은 4천32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유료 콘텐츠는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의 국내외 이용자 및 거래액의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이 전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52% 성장한 919억원으로 집계됐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 기존 이용자에 대한 리텐션 강화와 프로모션 효율화 노력으로 전분기 대비 5% 증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1천515억원이다. 게임 콘텐츠는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유사한 수준인 990억원을 기록했으며, IP비즈니스/기타 매출은 온라인 및 면세점 채널 확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0%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카카오M의 매니지먼트 IP 사업 확대와 카카오 IX의 국내외 채널 확장에 따른 매출 성장으로 79% 증가한 901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영업 비용은 전분기 대비 5% 증가, 전년 동기 대비로는 27% 증가한 7천241억원이다. 콘텐츠 매출 성장에 따른 파트너의 수익 배분 비용, 커머스 매출 성장에 따른 상품 원가 증가 영향이 반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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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카카오톡 중심의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톡보드는 지난달 오픈 베타 테스트를 통해 광고주와 업종을 확대하며,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카카오톡만이 차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챗봇 및 다양한 랜딩 페이지, 비즈니스 솔루션과 결합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카카오톡의 가치를 높여갈 예정이다.

아울러 카카오페이지, 픽코마, 다음웹툰 등의 콘텐츠를 활용해 글로벌 공략을 강화한다. 현재 카카오의 유료 콘텐츠 사업은 일본,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있으며 연말까지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전체 거래액은 전년 대비 48% 증가한 4천3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에는 동남아 전역으로 한국에서 검증된 강력한 스토리 IP를 유통하며, K-스토리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