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과정위? 과방위?

향후 정부조직 개편 의미부여 돼 민감

방송/통신입력 :2017/09/19 15:16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새 정부 출범과 함께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개편되면서, 해당 국회 상임위원회였던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가 바뀐 이름이다. 해당 상임위에서는 줄여서 미방위라고 불렸다.

하지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를 담당하는 국회 상임위 이름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로 바뀌면서 ‘과정위’, ‘과방위’, ‘과기정위’ 등 여러 명칭이 혼용돼 사용되고 있다.

19일 국회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21일 열리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줄임말로 어떤 이름을 사용할지를 결정한다.

국회의사당.

업계 한 관계자는 “국회 상임위의 줄임말을 결정하는 게 별 게 아닐 수도 있지만 각 부처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예민한 문제”라며 “내년 있을 정부조직 개편에 대한 각 부처의 바람도 담겨 있다”고 말했다.

때문에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정위,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과방위라고 칭하고 있는 상태다.

과학기술부와 정보통신부가 한 부처로 통합돼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입장에서는 정보통신부란 이름이 반영된 과정위란 이름을 선호하는 것이고,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을 의미하는 과방위라고 칭하는 것이다.

관련기사

과거 17대 국회에서 과학기술부와 정보통신부를 담당했던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가 ‘과기정위’로, 18대 국회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방송통신위원회의 소관 상임위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가 ‘문방위’로 결정되는 과정에서도 유사한 해프닝이 있었다.

업계 관계자는 “두 개 부처의 이름을 줄일 경우에는 이견이 없겠지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과학기술, 정보통신, 방송통신이란 사실상 3개 부처가 통합돼 있는 것이어서 줄임말에도 예민한 것”이라면서 “더욱이 향후 정부조직 개편에서 ICT 기능이 해체될 수 있다는 위기감도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