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완화 힘쓰자” 하나로 뭉친 초소형 전기차 업계

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이어 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 설립

카테크입력 :2019/01/25 17:19

국내 초소형 전기차, 전기 이륜차 관련 업체들이 협회를 구성해 정부의 규제 완화와 산업 발전을 촉구했다.

25일 현재 국내에 설립된 관련 협회는 크게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와 한국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 등으로 나눠진다.

한국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는 23일 세종특별시 컨벤션센터에서 설립 총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대림오토바이, KR모터스, 바이크코리아, 쎄미시스코, 그린모빌리티, 대풍EV자동차 등 전기 이륜차 제작에 노하우를 쌓은 40여개 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는 설립 총회에서 환경부의 전기 이륜차 보급사업 활성화와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한국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 설립 총회 모습 (사진=한국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 제공)

양승현 한국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 사무국장은 “전기이륜차가 운전석, 천장 등 일반 승용차 구실을 하고 있어도, 해당 차종은 이륜차로 분류됐기 때문에 차량 운전자가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해야 하는 규제가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가 최근 발표한 올해 전기이륜차 보급 사업에 따르면, 전기이륜차도 일반 전기차처럼 주행거리에 따른 국고보조금이 차등 지급된다. 또 차량 크기에 따라 최소 200만원부터 최대 350만원까지의 국고보조금이 책정될 수 있다.

양 사무국장은 “아직까지 전기이륜차 시장이 초기 단계인 만큼, 국고보조금이 점차적으로 줄어들지 않도록 정부의 관심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초소형 전기차 업체로 구성된 지난 2017년 설립된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는 지난해 연말부터 간선도로 이상급 도로 출입통제 규제 완화를 위해 나서고 있다.

서울 동작구의 한 일반도로에서 주행중인 르노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사진=지디넷코리아)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하일정 사무국장은 지난해 12월 서울 한 호텔에서 열린 협회 정기 총회 후 기자와 만나 “지난 10월에 국무조정실과 초소형 전기차 주행도로 규제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며 “당시 국무조정실에서는 내년부터 서울시 규제 센드박스를 통해 초소형 전기차 주행 규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말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서울시는 이를 근거로 올해 올림픽대로 일부구간에 초소형 전기차 주행을 약 3개월동안 임시로 허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는 내달 자체 행사 개최 등을 통해 관련 규제 완화를 위한 정책제안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