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AR 내비 '아이나비 X3' 써보니

보행자인식경보, 전방추돌경보 등 안전 최우선

카테크입력 :2017/07/23 11:04    수정: 2017/07/23 12:59

팅크웨어 플래그십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X3'은 길안내뿐만 아니라, 차량 안전에 신경 쓴 똑똑한 제품이다. AR(증강현실) 모드 실행시, 해당 제품의 능력은 기존 3D 뷰보다 배가 된다.

팅크웨어 직원의 도움을 받아 '아이나비 X3' 제품이 탑재된 기아차 K3를 타고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 일대를 돌아봤다. 이날 팅크웨어 측은 X3 제품에 탑재된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기술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소개했다.

'아이나비 X3'는 지난 2015년 출시된 '아이나비 X1'이후 2년만에 출시된 두 번째 X시리즈 제품이다. 현재 출시된 X3 증강현실 모드에는 기존 모델에 비해 색 표현력을 60배 이상 강화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또 이 제품은 차량 센터페시아에 탑재되는 디스플레이와 윈드쉴드에 탑재되는 HD 카메라, 소니 스타비스 이미지 센서 등으로 구성됐다. 모두 다 차량의 안전과 효율적인 길안내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제품이다.

지하주차장 밖으로 나서 증강현실 모드를 실행하자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보행자인식경보(PCWS) 시스템이다. 교차로를 지날 때나 골목길 통행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기능이다.

'아이나비 X3' 보행자인식경보는, 차량 주변 보행자 통행시 사람 주변에 주황색 네모 그래픽을 입힌다. 보행자가 지나가고 있으니 주의해서 운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이 그래픽은 차량 근처에 있는 보행자 뿐만 아니라, 50m 이상 거리에 있는 보행자 주변에도 등장한다. 사람보다 보행자를 인식하는 능력이 더 뛰어나다는 생각이다. 팅크웨어 측은 다양한 보행자의 움직임과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수 많은 연구를 거듭했다고 강조했다.

전방 차량 움직임을 감지해낼 수 있는 팅크웨어 아이나비 X3 (사진=지디넷코리아)
차량 주변 보행자의 움직임을 감지해낼 수 있는 팅크웨어 아이나비 X3 (사진=지디넷코리아)

전방추돌경보 시스템도 '아이나비 X3'가 자랑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다.

주행시 윈드쉴드에 탑재된 HD 카메라는 전방 차량의 위치와 거리 등을 자동으로 파악할 수 있다. 만일 어떤 차량이 급작스럽게 차선변경을 진행할 경우, '아이나비 X3'는 ’WARNING(경고)‘ 문구를 띄운다. 급차선변경을 했던 차량이 어느 정도 거리를 벌리면 이 경고 문구는 'ATTENTION(주의)' 문구로 바뀌고, 안정적인 거리가 유지되면 'DETECTION(감지)' 단계로 내려간다.

와인딩 구간이 많은 도로에 들어서자, '아이나비 X3'는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요구하는 가상의 표지판 그래픽와 급커브감속경보시스템 그래픽을 띄웠다. 어떠한 순간에서도 안전운전은 필수라는 것으로 보여주는 듯한 느낌이다.

'아이나비 X3'의 또다른 매력은 바로 지하주차장 안내도다. 차량이 건물 지하 내 지하주차장으로 진입하면 '아이나비 X3'는 주차장 층별 도면을 자동으로 띄우고, 주차장 내 차량 위치까지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주차장 내 출구와 엘리베이터 위치까지 보여준다. 쇼핑을 즐기기 위해 백화점 또는 쇼핑몰을 즐겨찾는 운전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와인딩 코스 진입 시 가상의 표지판으로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유도하는 팅크웨어 아이나비 X3 (사진=지디넷코리아)
건물 지하주차장 도면까지 실시간으로 불러낼 수 있는 팅크웨어 아이나비 X3 (사진=지디넷코리아)

'아이나비 X3'는 전작인 X1에 비해서 카메라 화질, 그래픽 면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 다만 아쉬운 것은 이같은 기능이 센터페시아 내 화면 내에서만 구현된다는 것이다. 전방 주시 의무를 지켜야 하는 운전자가 매번 센터페시아 화면에만 집중할 수 없기 때문에, 이보다 더 진보된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팅크웨어도 이같은 지적을 충족시키고 보완시킬 수 있는 자체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팅크웨어 '아이나비 X3'의 가격은 기존 완성차 업체 내비게이션 패키지 가격보다는 싸다. 하지만 애프터마켓 시장에서는 비싸게 여겨질 수 밖에 없다. 기본 AR 패키지 79만9천원 ▲DriveX 패키지 83만9천원, ▲4채널 어라운드뷰 패키지 129만9천원에 판매된다.

팅크웨어는 아직까지 '아이나비 X3'의 판매물량에 대해 공개하지 않고 있다. 팅크웨어 관계자는 "전국 프리미엄 매장 등의 반응을 살펴봤을 때 아이나비 X3에 대한 고객 초기 반응은 상당히 긍정적인 편"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영상=[팅크웨어 아이나비 X3] 보행자 인식까지...똑똑해진 증강현실 내비게이션